"코레일 제천 충북본부 폐지·충북선 고속화 제천 패싱은 시대착오"
[국감브리핑] 매년 끊이지 않는 철도사고 안전대책 시급
엄태영 "충북선 고속화 노선 제천역 경유 신설 필요"
- 조영석 기자
(제천ㆍ단양=뉴스1) 조영석 기자 = 17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코레일 제천 충북본부 폐지'와 '충북선 고속화 사업 제천역 패싱' 등 지역균형발전에 반하는 시대착오적 결정이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국민의힘 엄태영 의원(충북 제천시‧단양군)은 국토교통위원회 한국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외 기관 국정감사에서 "2020년 9월23일자로 충북 제천에 있던 코레일 충북본부가 지역사회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대전충청본부로 통합되면서 폐지된 것에 대해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시대에 역행하는 시대착오적인 결정이었다"고 강하게 지적했다.
당시 함께 통폐합됐던 대구경북본부는 대구에서 영주로, 광주전남본부는 광주에서 순천으로 이전된 것과는 달리, 제천에 있던 충북본부만 유일하게 대도시 권역인 대전으로 편입됐다.
제천역은 영동‧태백‧충북선 등 7개 노선이 지나는 철도 요충지로서 대한민국 철도 발전에 큰 기여를 해왔다.
엄 의원은 "통폐합 전 연간 1100만~1300만톤의 물류를 수송하며 국내 철도 물류 수송량의 40%가량을 책임질 정도로 철도물류의 핵심이었던 제천 충북본부 폐지는 어떠한 원칙과 기준도 없는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결정이었다"고 지적했다.
또 계속해서 발생하는 철도안전사고에 대해서도 그동안 역대 코레일 사장들이 항상 "안전을 최우선 하겠다"라며 안전을 강조한 것과는 달리, 최근 철도사고가 꾸준히 발생하고 인명피해까지 계속 발생하는 점을 지적하며 강도 높은 안전예방대책을 당부했다.
실제로 2018년 이후 올해 9월까지 최근 6년간 발생한 철도사고는 총 314건에 달했으며, 이 중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충돌사고, 탈선사고, 건널목사고 등도 총 105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철도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도 같은 기간 총 155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부상자도 109명에 달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었다.
이외에도 충북선 고속화사업 노선의 지역거점역이자 철도요충지인 제천역 경유에 대한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하며 합리적인 노선 신설을 강력히 주장했다.
또 원주-제천 복선전철 제천역사 하자보수 지연에 대한 관리 부실 지적과 담당기관으로서의 책임 있는 조치 및 재발 방지 노력 등을 강력히 촉구했다.
엄 의원은 "나희승 코레일 전임 사장 재직 당시 겉으로는 안전을 외쳤지만 실제로는 '안전 역주행'으로 인해 총 18억원에 달하는 역대 최고 과징금을 부과받고 결국 해임됐다"라며 "국민들이 항상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철도교통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choys2299@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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