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 확인·미납통행료 납부…이제 '민간 앱' 이용하세요
31일부터 PASS앱으로 본인 및 자녀 예방접종 내역 확인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조회·납부도 신한은행 앱에서
- 이설 기자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공공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앱)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던 예방접종내역 조회, 미납통행료 조회·납부 등 2종의 공공서비스를 31일부터 민간 앱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30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질병관리청의 예방접종내역 조회 서비스는 통신사(알뜰폰 포함) 'PASS앱'과 공공마이데이터(가족관계증명)를 연계해 확인할 수 있다. 본인은 물론 자녀의 예방접종 내역도 볼 수 있다.
또 필수 예방접종 시기가 되면 예방접종 항목과 시기를 알려주고, 인근 접종 가능 병·의원 정보도 제공한다.
성인에게는 국가에서 시행하는 동절기(인플루엔자, 코로나19) 접종과 폐렴구균 예방접종 일정을 안내한다. 12세 이하 자녀의 국가예방접종 18종 백신에 대한 접종 일정도 시기에 맞춰 제공한다.
한국도로공사의 미납통행료 조회·납부 서비스는 신한은행의 '신한SOL뱅크'앱과 연계되며 차량번호만 입력하면 미납통행료를 조회하고 납부할 수 있게 된다.
한편 행안부는 공공·민간·디지털서비스개방지원센터와 함께 KTX·SRT 기차표 예매, 자동차 검사 예약 등을 시작으로 현재 총 24종의 공공서비스를 민간 앱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
sseo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