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 등 9개 국가거점국립대, 2025학년도 학부 등록금 동결 결정
- 한귀섭 기자
(강원=뉴스1) 한귀섭 기자 = 강원대학교를 비롯한 9개 국가거점국립대가 ‘2025학년도 학부생 등록금’을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국가거점국립대총장협의회는 10일 오전 화상회의에서 등록금 인상과 관련한 논의를 진행해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
이번 등록금 동결에는 강원대학교를 비롯해 충북대학교, 경북대학교, 경상국립대학교, 부산대학교, 전남대학교, 전북대학교, 제주대학교, 충남대학교 등이 동참했다.
현재 국가거점국립대를 비롯한 국립대학들은 16년간 등록금이 동결돼 교육과 연구에 재정적 어려움이 매우 큰 상황임에도, 고환율과 고물가로 고통받고 있는 국민과 학생들의 고통을 분담한다는 차원에서 대승적 결정을 내렸다.
또 등록금이 동결되더라도 교육과 연구의 질적 저하가 없도록 대학들이 각고의 예산 절감의 노력을 병행하기로 했다.
국가거점대학교 총장들은 “어려운 경제상황 등을 고려해 협의를 거쳐 어려운 결정을 하게 됐다”며 “국립대학이 고등교육의 공공성을 유지하고 지역의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han123@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