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이상호 태백시장 "석탄서 청정에너지도시로 대전환"
존경하고 사랑하는 태백시민 여러분!
지혜롭고 신중한 청목 뱀의 기운이 가득한 을사년(乙巳年)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고, 소망하는 모든 일이 이뤄지는 복된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2025년은 태백의 미래 100년을 위한 초석을 다지겠습니다. 석탄도시에서 무탄소 청정에너지 도시로 대전환을 위한 '제1차 태백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빈틈없이 추진하고, '권역별 미래 발전 계획'을 그려나갈 것입니다. 시민 행복추구권을 위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조기 폐광에 대응해 국가와 시는 장성광업소에 청정메탄올 생산을 위한 미래자원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폐광지역 경제진흥 사업'을 계획 중입니다. 연구용 지하연구시설 산업단지도 건설할 계획입니다. 5000억 원 규모의 정부 예산이 투자되고, 향후 R&D 사업으로 확대돼 1조 원 이상의 연구비와 많은 연구인력이 투입될 전망입니다.
산림목재 클러스터 지구 조성도 계획했습니다. 시 전체 면적의 88%는 산림입니다. 50여 년 잘 키운 산림자원으로 목재 생산·가공·체험이 결합한 클러스터를 조성 중입니다. 산림목재공장 건립을 올 하반기 착공토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경석 산업도시 계획도 있습니다. 경석의 자원화로 3383억 원가량의 직‧간접적 경제편익이 추산되는 만큼, 시는 경석기업의 투자유치 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미래 100년을 위해선 모두가 잘 사는 도시가 돼야 합니다. 시 전역 균형발전을 위한 핵심사업들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철암지역엔 핵심광물 거점역할을 할 고터실 산업단지를, 동점산업단지엔 경석관련 기업 유치에 나설 것입니다.
옛 장성여중 부지엔 스포츠컨벤션센터와 실내 테니스장을 신축하고, 비와야폭포 관광화 사업으로 장성 시내까지 연결, 그 일대를 환하게 하겠습니다. 문곡·소도지역엔 웰니스항노화 특화단지를 조성 중입니다. 태백 볼링장을 16레인으로 증축하고, 에어돔과 청정고원 스포츠센터를 건립해 스포츠 특구로 만들겠습니다.
황지·상장지역엔 첫생명맞이&아이키움센터 건립과 청년공공임대주택 건립을 추진 중입니다. 최신식 도서관과 평생학습관 건립도 계획 중입니다. 황연·삼수지역엔 우리 시만의 특화브랜드를 만들어 지역상권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작년 우리 시에 아기 울음소리가 100번도 울리지 않았습니다. 더 큰 울음소리가 들리도록 출산·보육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을 확대했고, 임신·출산 의료비를 각각 지원 중입니다. 꿈탄탄 학업 바우처를 확대했고,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고교 졸업생에게 축하 장학금 100만 원을 지속 지원하겠습니다.
태백의 재도약을 시민들과 함께 반드시 이뤄내도록 제가 가진 모든 열정을 쏟아내도록 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 올해는 더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skh881209@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