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교육청 "교육감 공약 이행률 86.89%…분야별 고르게 추진"

강원교육청,(뉴스1 DB)
강원교육청,(뉴스1 DB)

(춘천=뉴스1) 한귀섭 기자 = 올 12월 말 기준 주민직선 제4기 강원도교육감 공약 이행 실적이 고른 성과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23일 도교육청이 밝혔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공약과제 추진 실적은 △'더 높은 학력' 95.9% △'더 넓은 진로' 96.3% △'더 바른 인성' 95.9% △'더 고른 복지' 99.7% △'더 돕는 행정' 93.1% 등이다.

민선 4기 대표 공약 '더 높은 학력'과 관련해선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해 교과 보충 프로그램 및 소인수 교과형 방과후교실을 무상 운영했다. 특히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 강화, 수능 적응력 강화를 위한 평가 문항 개발 등 입시 대비 시스템을 통해 학력 증진에 기여했다는 게 도교육청의 설명이다.

'더 넓은 진로' 분야에선 강원생명과학고와 한국항공고가 각각 전국 10대 특성화고 및 5대 항공고로 자리매김했다.

'더 바른 인성' 분야에선 학교폭력예방교육, 민주 시민성 함양, 다문화 감수성 교육 등 18개 과제를 수행했다.

또 '더 고른 복지' 분야에선 친환경 급식을 제공하고, 다문화·탈북학생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며, 강원특수교육원 설립을 추진했다고 도교육청이 전했다.

'더 돕는 행정' 분야에선 학교 지원 강화, 사업 총량 관리를 위한 사업일몰제 운영 학부모 교육활동 참여 확대, 교원 및 지방공무원 인사제도 개선, 교직원 정주 여건 개선 등이 추진됐다.

도교육청은 전체 공약 83개 과제 중 완료가 47개, 정상 추진이 33개, 일부 추진이 3개로 86.89%의 공약 이행률을 기록 중이라고 자체 평가했다. 공약 이행을 위한 예산은 총 2조 3388억 원 중 1조 3429억 원이 현재까지 집행됐다.

일부 추진으로 분류된 공약은 △스스로 기획하고 도전하는 동아리 활동 △국제중학교 신설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학교 신설·이전 사업이다.

신경호 도교육감은 "남은 공약을 차질 없이 이행하고 지속적인 점검과 개선을 통해 교육 현장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강원교육이 학생과 학부모에게 신뢰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han123@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