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편성, 군민 의견 듣습니다”…횡성군, 설문조사·군민제안 접수

횡성군청 전경./뉴스1

(횡성=뉴스1) 이종재 기자 = 강원 횡성군은 6월1일부터 7월 31일까지 2025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 의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주민 참여예산 군민 제안을 접수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조사와 접수는 예산이 수반되는 정책과 행정에서 분야별 투자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주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내년도 예산을 편성하기에 앞선 6월과 7월에 실시한다.

군민 제안대상 사업은 주민불편 사항 해소를 위한 소규모 투자사업과 지역주민의 복지증진 사업, 기타 지역을 위한 다양한 시책 사업으로 지역주민 다수에게 수혜가 돌아가는 사업이다. 단, 특정인이나 단체를 지원하는 보조사업과 영리목적 사업, 행사성 사업은 공모 대상에서 제외된다.

횡성군 거주 주민 누구나 설문조사와 제안을 할 수 있으며, 군청 누리집의 설문조사 및 주민 참여예산에서 온라인 접수 또는 읍면 행정복지센터 방문, 기획감사실 우편으로도 참여할 수 있다.

군민 제안 사업은 관련 부서의 검토를 거쳐 주민 참여예산위원회와 읍면 지역회의에서 우선순위와 사업 타당성 심의를 통해 선정할 예정이다. 이후 횡성군의회 의결을 거쳐 2025년도 정책사업 예산으로 편성해 추진하게 된다.

김명기 군수는 “2025년 군정의 방향을 결정할 예산편성에 군민의 의견을 직접 담을 수 있도록 설문조사와 군민 제안을 추진한다”며 “군민께서 꼭 필요한 사업들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다양한 의견을 보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leejj@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