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경제 미래 이끌 선도기업 찾아요”…강원도, 백년‧유망기업 선정

공고 17일부터 시작

강원특별자치도청사./뉴스1

(춘천=뉴스1) 이종재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가 ‘2024 강원도 백년기업‧유망중소기업’ 선정을 위한 공고를 오는 17일부터 시작한다.

16일 도에 따르면 ‘강원도 백년기업 및 유망중소기업’ 선정은 강원경제 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선도기업을 육성하고자 2003년부터 시작된 사업이다.

뛰어난 경영 능력으로 도내 지역 경제 및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백년기업과, 기술력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중소기업을 선정한다. 지역 중소기업의 역량과 잠재력을 인정해 주는 동시에 발전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백년기업은 업력 20년 이상, 상시 고용 10인 이상 기업이 대상이다.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53곳이 선정됐다. 유망중소기업은 업력 2년 이상, 상시 고용 5인 이상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2003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630곳을 선정했다.

올해에는 백년기업 5곳, 유망중소기업 25곳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다. 6월 말까지 기업으로부터 신청을 받고, 서류 및 현장평가를 8월 중으로 완료해 강원특별자치도 중소기업지원기관 협의회를 통해 9월 중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기업에는 도 중소기업 육성 자금 한도 우대, 지방세 세무조사 유예, 각종 중소기업 지원사업 참여 우대 등 혜택이 주어진다.

올해 강원도 백년기업 및 유망중소기업 선정 결과는 10월 중 도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선정기업에 대한 현판 및 인증서 수여식은 선정 직후 추진할 계획이다.

원홍식 도경제국장은 “이번에 선정될 기업들은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 강원의 미래를 이끌어 갈 주역으로 이들 기업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강원특별자치도는 이들 기업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leejj@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