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합리한 규제 찾습니다" 강릉시 '규제개혁 공모전' 개최

강릉시청 전경.(강릉시 제공) 2022.12.14/뉴스1 ⓒ News1 윤왕근 기자
강릉시청 전경.(강릉시 제공) 2022.12.14/뉴스1 ⓒ News1 윤왕근 기자

(강릉=뉴스1) 윤왕근 기자 = 강원 강릉시는 시민이 겪고 있는 생활 규제와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불합리한 기업활동 규제를 발굴·개선하기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규제개혁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이날부터 오는 30일까지 진행되며 개인, 단체, 지역과 무관하게 규제개혁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주제는 생활불편 개선분야와 경제활동 애로 개선분야로 나뉜다.

비규제(수수료, 과태료 등), 유사제안, 단순민원을 제외한 행정제도 및 절차개선, 법령과 자치법규 내 규제개선, 창업 여건 및 경제활동에 불편한 행정 규제개선을 대상으로 한다.

제출된 사례는 법령 개정을 위한 소관부서 검토를 거쳐 중앙 부처에 개선 건의를 하게 되며, 향후 해당 내용을 활용한 추가 규제를 발굴할 예정이다.

공모 신청은 참가 서식에 내용을 작성한 후 이메일이나 우편 및 방문으로 제출 가능하다.

강릉시 관계자는 “수명을 다한 규제는 국가와 지역경제 발전의 큰 걸림돌”이라며 “시민들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사회 저변 곳곳에 숨어 있는 불필요하고 불합리한 규제를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wgjh6548@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