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 고충민원 해결…횡성군, 민원조정위원회 운영 활성화
- 이종재 기자
(횡성=뉴스1) 이종재 기자 = 강원 횡성군이 적극적인 민원해결을 위해 민원조정위원회 운영 활성화에 나선다.
21일 군에 따르면 부군수를 위원장으로 한 민원조정위원회는 민원 관련 실과소장, 감사법무팀장, 외부 법률전문가 등 당연직 10명과 위촉직 5명으로 구성됐다. 필요시 심의 대상 민원과 관련된 외부 전문가를 수시 위촉할 수 있다.
민원조정위원회 심의 대상은 △거부처분에 대한 이의 신청 △장기 미해결 민원, 반복 민원 및 다수인 관련 민원에 대한 해소와 방지대책 △민원 관련 법령 또는 제도개선 사항 △복합민원 △민원의 종합적인 검토‧조정 또는 종결처리 등이다.
군은 법에서 정한 심의안건 이외에 민원제도 개선방안, 민원 우수공무원 선정 등 보고 안건으로 연 2회 이상 의무적으로 개최해 위원회 운영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 심의안건 발생시 민원처리 주무부서 요구에 따라 수시 개최해 민원인이 충분한 의견을 내놓을 수 있도록 변호사 등 동반 진술 기회를 부여한다. 심의회 일정을 미리 알려 신뢰성과 투명성도 확보할 계획이다.
위원회 심의결정을 법적 구속력은 없으나 처리 주무부서에서는 심의결과를 존중해 최종 결정해야 한다.
김종선 군 허가민원과장은 “민원조정위원회 운영 활성화를 통해 군민들의 고충 민원 해결에 적극나서 민원서비스 향상과 신뢰 행정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leejj@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