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대규모 항만 개발 추진에 '이웃' 동해 지역사회 견제구

강경련 "동해항서 30㎞도 안 떨어진 곳에 항만 확장이라니"
최근 강릉 옥계항 확장 추진 겨냥…특별자치도 시행 앞두고 기싸움

강원 동해항.(뉴스1 DB)

(강릉·동해=뉴스1) 윤왕근 기자 = 강원 강릉시가 최근 '해양실크로드 경제도시'를 표방하며 대규모 항만개발을 추진하자, 무역항 기능이 있는 '이웃' 동해지역 일부에서 견제를 하고 나섰다.

동해지역을 기반으로 둔 시민단체인 강원경제인연합회는 31일 보도자료를 내고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은 강원도의 18개 지자체 모두의 꿈을 담고 지역간의 균형발전의 모범을 이뤄야 한다"며 "강원특별자치도 준비에 우려스러운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동해항은 강원도의 유일한 국가항이자 국제무역항"이라며 "강원도가 미래 북방교역의 중심에 서고자 경북 등 타 시도와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고, 동해신항 또한 조기 완성에 매진을 하고 있으나 진전 속도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인근 30㎞도 안되는 곳에 인근 지자체가 항만을 확장 적극 개발해 새로운 북방 교역의 중심항으로 대규모 항만을 조성한다는 장밋빛 계획을 거침없이 발표했다"며 "이는 계획의 성사를 떠나 강원도 전체의 발전과 18개 시군들의 단합된 모습에 큰 지장을 가져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구체적인 지역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최근 민선 8기 강릉시가 추진하고 있는 옥계항 개발을 겨냥한 것이다.

지난해 6·1 지방선거를 통해 새로 취임한 김홍규 강릉시장은 이 같은 옥계항을 국가무역항으로 승격시키겠다는 의지를 내비쳐 왔다.

이를 위해 옥계항을 인접 해안지인 금진리까지 확대해 선박접안능력을 10척 규모로 늘리는 한편 부두 역시 5㎞ 안팍으로 늘리고 수심도 더 깊게 준설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렇게 항구가 증설돼 1000만㎡가 넘는 배후단지가 조성되면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기업 유치가 활발해 질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강릉을 국내 대표 산업도시인 울산이나 포항처럼 만들겠다는 구상을 공공연히 밝혀온 바 있다.

옥계항 방문한 김홍규 강릉시장.(뉴스1 DB)

김 시장이 이처럼 미래 강릉의 먹거리를 '항만'으로 점찍으면서, 국가항 기능을 갖고 있는 동해시 지역사회가 발끈하고 나선 것이다.

강릉시가 민선 8기 들어 대규모 항만개발을 천명하자 일부에서 인접 무역항인 동해시와 기능이 겹친다는 의견이 제기된 바 있다.

그러나 김 시장은 각종 기자회견에서 "강릉이 추진하려고 하는 '국제항만'은 100만평 이상의 배후부지와 10만톤급 선박이 정박 가능한 10개 선석"이라며 동해항과 차별화를 강조하고 있다.

이 같은 이웃도시 간 신경전은 오는 6월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을 앞두고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동해시 역시 특별자치도 출범을 앞두고 동해항의 '자유무역항' 지정을 추진하는 등 '항만'을 기본으로 한 미래 먹거리 구상에 한창이다.

동해시는 이밖에도 강원특별자치도법 개정 입법과제에 동해항을 중심으로 한 강원 항만공사 설립 특례 등을 제출하기도 했다.

이날 이들 단체의 목소리는 특별볍 개정을 앞두고 '항만개발'을 선점하겠다는 공개적인 외침인 셈이다.

강원경제인연합회 관계자는 "인근 지자체가 오랫동안 공들이고 노력해온 것을 협의하지않고 새로운 경쟁 관계로 나서는 것은 앞으로 강원특별자치도의 성공적인 출범에 큰 장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wgjh6548@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