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행정 공백 방지’ 업무매뉴얼 온라인 플랫폼 구축

강원 양구군청 전경./뉴스1
강원 양구군청 전경./뉴스1

(양구=뉴스1) 이종재 기자 = 강원 양구군은 조직개편이나 인사이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행정 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개인 소관별 업무매뉴얼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9일 밝혔다.

군은 12월 15일까지 매뉴얼 작성 및 등록기간으로 정하고 개인별 업무현황, 주요 업무계획, 업무처리 절차, 업무처리시 놓치기 쉬운 사항 등 소관 업무매뉴얼을 작성해 시스템을 통해 전 직원에게 공유할 계획이다.

전 직원에게 공유된 업무매뉴얼은 업무의 연속성 확보뿐만 아니라 행정서비스와 신뢰도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군은 기대하고 있다.

특히 담당업무 외에도 군정 전반의 업무 지식과 행정업무 수행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들을 공유해 책임있는 행정을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또 향후 관련 법령이나 지침 등의 개정사항 등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업무매뉴얼 및 인수인계 작성 우수 부서 포상을 통해 직원들의 사기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김상훈 군 행정안전과장은 “행정업무 매뉴얼을 작성하고 운영하면 신규 임용직원 또는 인사이동으로 업무를 처음 맡는 직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행정의 일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최종적으로는 주민복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leejj@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