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청사별관 확충사업 속도…행안부 중투위 심사 신청

10월 결정될 전망…통과되면 현대해상과 매매 절차 착수 진행

전주시청 인근에 위치한 현대해상 건물.(전주시 제공)/뉴스1

(전주=뉴스1) 임충식 기자 = 전주시 청사 별관 확충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전북자치도 전주시는 ‘전주시 청사 별관 확충사업’ 추진을 위해 최근 행정안전부에 중앙투자심사를 신청했다고 30일 밝혔다.

중앙투자심사 결과는 10월 중순에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면 올 연말까지 현대해상과 감정평가와 보상금액 및 지급 시기 협의 등을 거쳐 내년 1월에는 매매계약을 체결한다는 구상이다.

이후 매입한 빌딩을 행정청사로 적합하게 리모델링하는 공사를 거쳐 내년 안에는 새로 리모델링된 청사 별관을 시민들에게 선보일 방침이다.

당초 시는 청사 인근에 위치한 옛 삼성생명 임대 건물과 인근 주차장 부지를 매입한 뒤 지하 1층 지상 9층, 연면적 1만3800㎡ 규모의 별관을 신축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건물 매입 가격 차이와 인근 주차장 부지 소유자와의 소송 등의 이유로 현대해상 빌딩 매입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그리고 지난 4월, 전주시의회를 통과하면서 현대해상 건물매입으로 최종 확정됐다.

현대해상 빌딩은 부지면적 1464㎡, 연면적 1만 4616㎡, 지하5층~지상15층 규모다. 주차장은 122면(지하 자주식 10, 기계식 112)이다. 시는 규모가 큰 만큼, 인근 건물에서 근무하고 있는 부서들을 모두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신축이 아닌 기존 빌딩을 매입하는 것으로 계획이 변경되면서 예산도 880억 원에서 320억 원(리모델링 비용 40억)으로 대폭 감소했다.

특히 연간 약 14억 원에 달하는 임차관리비와 40억 원 정도의 보증금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주시 관계자는 “이번 청사 별관 확충사업을 통해 전주시민들이 보다 나은 행정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전주시는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983년 건립된 현 전주시청사는 건물이 노후되고 공간이 부족해 직원은 물론이고 민원인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실제 50%에 가까운 직원이 현대해상 등 인근 건물을 임대해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94chung@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