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 충돌부터 해양 훼손까지…백령공항 건설 '시험대' 올라(종합)

국토부 "면밀 검토"
백령도, 북한 장산곶과 16km 떨어져 있어

백령공항 건설 예정 부지(인천시 제공) / 뉴스1

(인천=뉴스1) 정진욱 박소영 기자 = 인천 백령공항 건설이 본격화되기 전부터 '안전'과 '생태', '안보'라는 과제를 떠안았다.

2일 허종식 의원실이 공개한 환경부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검토의견서에 따르면, 공항 예정지는 철새 이동 경로와 사구(砂丘) 해변이 밀집된 지역이다. 이로 인해 조류 충돌 가능성과 해양 생태 훼손 우려가 동시에 제기됐다.

국토부는 의견서에서 "백령도 인근은 철새가 집중적으로 이동하는 구역이라 운항 전 과정에 걸쳐 새 충돌을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안공항에서도 새와 부딪혀 사고가 발생했던 만큼, 계절별 조류 분포를 반영한 안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생태 보호도 초미의 관심사다. 공항 부지가 국가유산으로 지정된 사구 해변에서 불과 80m 떨어져 있어, 공사·운영 과정에서 해양 생태계가 훼손될 가능성이 크다. 환경단체는 "해역의 생물 다양성이 풍부한 지역이므로, 모니터링 강화와 저감 방안이 필수"라고 주장한다.

지역 주민들은 교통 편의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반기면서도, 공사 소음·진동과 조류 충돌 위험성을 우려한다. 특히 최근 무안공항 여객기 사고의 주요 원인이 조류 충돌로 지목되면서, 비슷한 사고가 백령도에서도 재발할 수 있다는 점에 촉각을 곤두세운다.

국토부는 이번 검토의견을 토대로 사업 범위를 재점검하고, 공사·운영 단계에서의 보완책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전문가들은 "백령도는 서해 최북단이라 기상 변화가 잦고 생태 다양성이 높다"며 "무안공항 사고를 계기로 종합적인 안전·생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에 대해 허종식 의원은 "지금 상황에서 입지 재검토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백령도에 새떼와 항공기 충돌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한 모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종 전략환경영향평가 결과는 오는 12월에 나올 예정이다.

최근 남북 관계가 경색되면서 안보 문제도 걸림돌이다. 백령도는 북한 장산곶과 약 16km 떨어져 있어 군사적으로 민감한 지역이다. 백령도가 북한과 인접한 최북단 섬인 만큼, 북한이 이 공항을 '군사기지'로 인식해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전문가들은 "무력 충돌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공항 운영 목표와 용도를 분명히 하고, 국제법과 남북 교류 협력 틀을 고려한 대책이 병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onething@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