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전망] 속도 못내는 인천시 'F1 유치' 임기 내 가능할까

올해 예산안에 F1 반영, 시민단체 반대 여전
민간 프로모터 물색 중…"영암 사례와 달라"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해 4월 6일 F1 스즈카 그랑프리가 열리고 있는 일본 스즈카 서킷을 찾아 스테파노 도미니칼리 포뮬라 원 그룹 CEO를 만나 F1 그랑프리 인천유치 의향서를 전달하고 있다.2025.1.1/뉴스1

(인천=뉴스1) 박소영 기자 = 지난해 성과를 못 낸 인천시의 F1(포뮬러원) 그랑프리 유치가 돌파구를 찾지 못하면 사실상 유정복 시장의 이번 임기 내에는 불가능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1일 인천시에 따르면 올해 예산안에는 F1 유치를 위한 라이센스 비용 7억 원과 문체부 검증 용역 1억8000만 원, 홍보비 등 9억7000만 원이 반영됐다.

인천시는 지난해 4월 유 시장의 일본 출장 이후 F1 유치를 공식화했다. 2026년이나 2027년 첫 F1 그랑프리 인천대회를 연 뒤, 최소 5년 이상 매년 대회를 개최하는 방안을 구상했고 전용 경기장이 아닌 시가지에서 펼쳐지는 도심 경주 대회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F1 유치 발표는 시작부터 삐걱댔다. 인천의 시민단체들이 실패작으로 남았던 전남도 영암의 F1 사례를 들며 '혈세 낭비'라고 지적하고 나서면서다.

앞서 전남도는 2005년부터 F1 유치를 추진했고 2010년 첫 코리아 그랑프리를 진행했다. 이후 막대한 운영적자로 애초 계약기간이던 7년을 채우지 못하고 4년 만인 2013년 마지막 경기를 치렀다. 경주장을 짓고 진입로를 놓는 데에만 세금 5073억 원을 잡아먹은 이 사업은 1980억 원의 누적적자와 빈 경기장만 남겨놓게 됐다.

인천시는 "영암과 다르다"며 입장을 내놨지만, 우려는 여전하다. 인천시 말대로 초기 상황은 전남도와 상황 차이가 있었다.

전남도는 ‘엠브릿지홀딩스(MBH)’라는 민간 프로모터의 주선으로 F1을 유치했다. 프로모터는 F1 대회 주최사다. 전남도는 MBH와 직접 계약을 맺었고, MBH는 F1 측과 프로모터 계약을 했다. 이후 전남도는 MBH를 통해 SPC 형태의 대회운영법인 KAVO(Korea Auto Valley Operation) 설립했다.

KAVO는 전남도 28.83%, 전남개발공사 15%, SK건설 41.67%, 신한은행 6.67%, 농협중앙회 6.67%, 광주은행 1.16%의 지분구조로 돼 있었는데, 금융비용 상환금이나 투자·운영비 부족분의 추가 조달 책임이 전남도와 출자기관인 전남개발공사인 것이 적자를 떠안게 된 원인이 됐다.

인천시는 초기 ㈜태화홀딩스라는 민간 기업 관계자의 도움을 받아 F1 측과 접촉했고, 직접 프로모터가 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전남도와 달리 인천시가 직접 F1 측에 유치를 제안하고 협상해 계약을 체결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태화홀딩스는 논의 테이블에서 빠졌으며, 인천시는 민간 프로모터를 물색하는 것으로 방향을 틀었다. 이 때문에 점점 영암의 사례와 닮아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인천시는 우선 ‘F1 인천개최 타당성 용역’ 결과 발표를 올해 초 앞두고 있으며, 대회 유치를 위한 기본구상안을 마련하고 앞으로 F1 측과 양해각서(MOU) 체결을 비롯한 유치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민간 프로모터를 찾는 데에 주력하고 있으며 복수의 관계자와 협의를 하고 있다"며 "다양한 우려 사항이 있는 것을 알고 있지만, 전남도와 인천은 입지 등 근본적인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동일선상에 놓고 보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imsoyoung@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