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조용익 부천시장 "도약하는 부천, 함께 만드는 희망의 새해"

조용익 부천시장 / 뉴스1
조용익 부천시장 / 뉴스1

존경하고 사랑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희망찬 2025년 을사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라며, 여러분의 가정과 일터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새해는 '푸른 뱀의 해'로, 도전과 성취를 의미합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가보지 않은 길과 낯선 도전을 통해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루는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지난해는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부천시는 시민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으로 다양한 성과를 이뤘습니다. 행정체제 개편으로 3개 구·37개 일반동이 출범하며 시민 곁에 한층 더 다가갔고, 부천의 첫 수소충전소 구축과 첨단산업 기반을 다지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또한 GTX-B·D·F 노선 추가로 머지않아 '5중 역세권 시대'도 열리게 됩니다.

부천의 봄꽃 관광주간에는 39만 5천여 명의 방문객이 몰리며 '관광도시'로의 가능성을 확인했고, 복지와 환경 분야에서도 전국적인 주목을 받으며 총 138개의 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새해에도 부천은 시민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삼겠습니다. 열린시장실과 부천톡톡 등 다양한 소통 채널을 통해 시민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겠습니다. 또한, 일반동 중심으로 안전과 복지를 강화하며, 마을 공동체 문제를 해결하는 부천형 통합마을사업 '마을지니어스'를 통해 시민 주도의 성숙한 공동체를 만들어가겠습니다.

부천대장 도시첨단산업단지를 판교, 마곡에 견줄 첨단산업 중심지로 조성하고, 부천 R&D종합센터와 창업 지원 플랫폼을 연계해 미래 신성장산업의 거점으로 삼겠습니다. 부천페이와 소상공인 지원사업으로 지역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공간대전환'을 통해 신도시와 원도심의 균형 잡힌 발전을 추진하겠습니다.

부천은 모든 세대를 위한 맞춤형 복지정책을 강화하겠습니다. 임신과 출산, 돌봄,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담팀을 신설하고, 시민 누구나 체감할 수 있는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치매 안심도시 조성과 건강한 여가 활동을 지원하며, 온 시민이 함께 누리는 따뜻한 복지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을 강화하고, 공공시설 개방 확대와 도시 미관 개선을 통해 더욱 살기 좋은 부천을 만들겠습니다. 대장~홍대선 착공과 똑버스 확대로 시민의 교통 편의를 높이고, 스마트 주차 환경을 조성해 주차난을 해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위기의 시대를 함께 극복하며,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겠습니다. 부천시는 시민의 목소리를 더 세심히 경청하고, 시민과 함께 성장하며 새로운 도약을 이뤄내겠습니다. 새해에도 시민 여러분과 손잡고 희망이 꽃피는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