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유치' 속도 내는 인천시…시민사회 반대 목소리, 왜?

인천시청 전경(인천시 제공)2022.7.10/뉴스1 ⓒ News1 박아론 기자
인천시청 전경(인천시 제공)2022.7.10/뉴스1 ⓒ News1 박아론 기자

(인천=뉴스1) 강남주 기자 = 유정복 인천시장이 포뮬러 원(F1) 그랑프리 유치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민사회에선 반대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27일 인천YMCA와 인천평화복지연대에 따르면 오는 28일 오후 6시 인천YMCA 4층에서 'F1 유치 반대 연대체 구성을 위한 포럼'을 개최한다.

포럼에선 이상석 예산감시전국네트워크 공동대표가 'F1 무엇이 문제인가? 영암 F1 사례와 시민사회 대응'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한다.

이 공동대표는 2010년부터 4년간 전남 영암군에서 열린 'F1 코리안 그랑프리’'반대대책위 활동을 펼친 인물이다. 그는 이번 포럼에서 영암 그랑프리의 예산낭비 사례를 들어 인천 그랑프리를 반대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칠 예정이다.

애초 2010년부터 2016년까지 7년간 개최하기로한 영암 그랑프리에는 서킷 건설비용 4285억 원 등 총 8752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적자, 개최시기 변경 등 여러 가지 이유로 4년만 개최하고 이후에는 열리지 못했다.

인천YMCA와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인천에서 F1이 열릴 경우 수천억 원의 예산이 소요돼 재정악화를 초래하는 것은 물론 환경에도 악영향이 미칠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이들 단체는 "F1 그랑프리를 유치하기 위해선 수백억 원의 개최료를 부담해야 한다. 또 대회 전용도로를 설치해야 하고 피트·컨트롤타워 등 부대비용 설치비 등 수천억 원의 예산이 소요된다"며 "흥행에 실패했을 땐 인천시 재정이 크게 악화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인천시가 F1 그랑프리를 유치할 경우 대회는 전용경기장에서 펼치는 것이 아닌 모나코나 라스베이거스 대회처럼 도심레이스로 진행된다"며 "도심에서 이산화탄소, 소음·분진이 발생해 반환경적 스포츠라는 비판을 받아 왔다"고 덧붙였다.

한편 유 시장은 지난 25일 F1 그랑프리가 열리고 있는 모나코를 방문해 스테파노 도미니칼리(Stefano Domenicali) F1 그룹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협력 의향서를 전달했다.

인천시는 F1 도심 레이스를 유치해 2026년 또는 2027년 첫 대회를 열 계획이다. 이를 위해 F1 그랑프리 유치전담반을 꾸리고, 올 하반기 5억여 원을 들여 대회 유치를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도 실시한다.

inamju@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