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노선안 제출 인천 vs 김포…대광위 손은?
대광위 13~15일 노선 안 결정할 듯
- 정진욱 기자
(인천·김포=뉴스1) 정진욱 기자 = 경기도·김포시와 인천시가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사업에 대한 희망 노선안을 제출하면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어느 쪽 손을 들어줄지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2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해 보면 경기도는 지난달 21일, 인천시는 이보다 열흘 늦은 지난 31일 최종 노선안을 제출했다.
경기 김포시는 검단 1곳과 인천 불로동·김포 감정동 경계 1곳 등 '검단 1.5개 역사'를, 인천시는 검단 2곳과 원당지구 1곳, 인천 불로동·김포 감정동 경계 1곳 등 '서구 3.5개 역사'로 노선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철도 및 도시계획 전문가들은 대광위가 김포 노선안에 손을 들어줄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측하고 있다.
전문가들이 이렇게 판단한 이유는 사업 명분이다. 대광위는 서울지하철 5호선을 연장하기 위한 확실한 명분이 필요한데, 인천시보다는 김포시안에 명분이 크다는 것이다.
김포시안은 대광위 '광역교통 2030'에 반영된 김포한강선 원안이고, 김포시가 지하철 5호선 연장을 위해 서울시와 건설폐기장 이전 이슈에 대해 합의를 이끌어 5호선 연장의 물꼬가 터졌다고 보는 시각이 많다.
일각에선 검단신도시에 인천 1호선이라는 광역교통대책이 존재하고 서울시의 5호선 용역 때 검단 인구가 이미 반영됐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한 전문가는 "검단신도시 광역교통대책은 인천도시철도 1호선 연장사업이고, 5호선 최초계획인 2018년 서울시의 방화차량기지 이전 및 부지활용방안 용역 때도 검단 인구는 반영됐다"며 "당시 계획된 인구가 지금 입주하는 만큼, 5호선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후 추가된 검단 계획인구는 미비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전문가는 "김포시안은 지난해 11월 국토부가 발표한 4만6000세대 규모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조성을 위한 중요한 교통인프라로 보인다"며 "최근 골드라인 혼잡도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올랐고, 부상자가 끊임없이 발생 중이기 때문에 정부는 이에 대한 확실한 대응책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전문가는 인천안이 승객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인천노선은 공항철도 계양역과 지척인 인천1호선 101역사·102역사를 전부 5호선 환승역으로 만드는 계획"이라며 "멀지 않은 곳에 인천 2호선도 지나다녀 승객이 충분히 확보될지 미지수"라고 말했다.
김포정치권도 여야 모두 한 목소리로 김포시안 확정에 힘을 싣고 있다.
김포정치권 관계자는 "김포정치권은 여야 모두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발표 당시 추가검토사업 반영을 위해 노력을 했다"며 "그 당시 인천 정치권은 무엇을 했는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인천시는 교통혜택과 평등권 침해를 주장하며 지하철5호선 연장에 대한 명분이 충분하다고 주장한다.
인천시는 또 건설폐기물처리장 및 차량기지 이전 조건이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의 방향을 좌우할 만한 상황은 아니라면서, 주민수용성과 경제성을 볼 때 인천시 노선안이 최적안이라고 주장한다.
대광위는 빠르면 다음주 중 평가단을 구성해 빠르면 13~ 15일 노선을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노선이 확정되고 나면 국토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5호선 연장사업을 신속히 수정(정식) 반영할 예정이다.
이후 사업이 예타 조사대상으로 선정돼야 하는데, 김포지역에서는 골드라인 안전문제의 시급성을 호소하며 일찍부터 예타 면제를 촉구해왔다.
철도업계 관계자는 "예타 하나만도 통상 2년가량이 소요되는 데다 기본계획수립에 1년, 기본 및 실시설계에도 2년 정도가 소요되는 등 착공까지 약 5년이 더 필요하다"며 "예타가 면제될 경우 사전절차 기간을 절반 가까이 단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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