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통公 “시민안전 담보로 월미은하레일 운행 못해”

인천시의회 월미은하레일 보강 후 원안운행 주문

(인천=뉴스1) 주영민 기자 = 월미은하레일. 사진 제공=인천교통공사.© News1 주영민 기자

</figure>인천교통공사가 월미은하레일 보강 후 운행 주문에 대해 "시민의 생명을 담보로 운행할 수 없다"며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민선 6기 시의회가 철도기술연구원의 안전점검 결과를 이유로 레일바이크 등 다른 방식으로의 운행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에서 7기 시의회가 이를 뒤집고 '보강 후 원안운행'을 주문하자 공사가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8일 인천교통공사와 인천시의회 등에 따르면 7일 열린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에서 새누리당 시의원들이 교통공사에 월미은하레일의 ‘보강 후 원안운행’을 주문했지만 공사는 철도기술연구원의 연구결과를 앞세워 ‘불가’입장을 밝혔다.

이날 새누리당 황인성 의원은 “시속 20㎞로 주행하는 월미은하레일이라면 국내 기술력으로 충분히 보완해 가동시킬 수 있었을 것”이라며 “현장시찰 당시 들어보니 한신공영 관계자가 개선비용의 부담 의사를 밝힌 만큼 원도심 주민들의 입장에 따라 원안대로 추진되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금용 건교위장도 “레일마이크 우선협상자를 지방선거 직전인 5월에 지정했는데 이런 중요한 사안이라며 선거 이후로 미뤄야 했다”며 “월미은하레일은 중구 구민들이 갈망하는 사업인 만큼 주민의 의견에 따라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 같은 주문에 대해 교통공사 오홍식 사장은 ‘불가’ 방침을 고수했다.

오 사장은 “우리나라의 기술 수준으로 월미은하레일이라는 불량품이 인천에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망신이자 치욕”이라며 “대한민국 최고의 철도 기관인 철도기술연구원에서 안전상의 이유로 운행을 못한다고 했는데 시민 생명을 담보로 운행하라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발했다.

그는 “한신공영은 기술력은 물론 의지도 없고 책임감도 없는 업체”라며 “지난 두 번의 결함 발생 이후 세 번째에서는 이 같은 결과를 만들지 않기 위해 문서로 협약을 맺으려 했지만 그쪽에서 거절했다”고 강조했다.

인천교통공사는 월미은하레일의 부실공사와 관련 감리단과의 법적 공방 끝에 지난해 5월 승소했으며, 현재는 시공사인 한신공영 등과 공사대금 청구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jjujulu@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