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특례시, '데이터 포털 서비스' 운영…행정·경제 등 주요 정보 한눈에

경기 수원특례시 '데이터 포털 서비스'. (수원특례시 제공) 2025.1.6/뉴스1
경기 수원특례시 '데이터 포털 서비스'. (수원특례시 제공) 2025.1.6/뉴스1

(수원=뉴스1) 김기현 기자 = 경기 수원특례시는 '데이터 포털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6일 밝혔다. 데이터 기반 행정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지난 2일부터 정식 운영되기 시작한 데이터 포털 서비스는 기존 '빅데이터 포털'의 기능과 '통계로 보는 수원'을 일원화하고, 디자인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마련됐다.

주로 △실시간 수원현황 △인구생활 △행정경제 △도시환경 △데이터활용 △통계조사 △데이터지도 등 시 주요 데이터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데이터활용 메뉴 '시각화현황' 게시판은 반려동물·공원 특성분석, 유동인구·카드사용 분석, 실시간 도시지표, 행사·축제 현황 등 정보를 제공한다.

'데이터지도'에서는 생활지리정보, 통계지리정보, 경기도상권분석 데이터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 생활과 밀접한 데이터 중심으로 도시지표·분석·시각화 데이터 등을 제공할 것"이라며 "시민이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kk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