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과학고 지역유치 경쟁…경기도교육청에 공모신청서 제출
- 유재규 기자
(광명=뉴스1) 유재규 기자 = 경기 광명시가 과학고 지역유치를 위해 경기도교육청에 공모신청서를 제출했다고 8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7월 광명교육지원청과 '광명시 과학고 유치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을 이후로 줄곧 과학고 유치를 위한 홍보에 노력했다.
이에 '광명시 과학고 설립을 위한 기초연구 용역'을 시행해 지역의 교육·연구기반을 분석하고 교육균형 개발논리, 광명 과학고의 차별성, 산학협력을 통한 특화교육 과정을 준비해 왔다.
시는 지난 9월 경기도교육청이 발표한 '경기형 과학고 신규지정 1단계 예비지정 공모계획'에 맞춰 선정될 수 있는 여건의 준비도 마련해오고 있다.
또 시와 광명교육지원청 관계자로 구성된 '과학고 유치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지속적인 논의를 이어왔고 교육 및 과학전문가, 시민, 학부모 대표로 구성된 '과학고 유치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발족했다. 시민 설명회도 열어 과학고 유치 정책을 적극 홍보하며 시민 수용성을 높였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시는 첨단기술 상용화를 위한 실증·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어 도시 전체가 미래과학 교육 현장이다"라며 "이러한 강점을 살려 학생들이 양질의 과학 교육을 받고 미래 과학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도내 여러 지자체가 과학고 유치 경쟁에 뛰어든 가운데 도교육청은 오는 이달 말 과학고 신규지정 1단계 예비지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내달 중 특수목적고 지정 운영위원회 심의와 교육부 장관 동의를 거쳐 2025년 2월 교육감 지정고시로 절차가 마무리된다.
ko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