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처한 1만명에 희망 전달” 경기 ‘긴급복지 핫라인’ 성과 뚜렷

복지상담 4286명, 50대 24.% 최다…공공·민간 등 15억원 지원

경기도가 2022년 8월부터 위기도민 발굴을 위해 ‘긴급복지 핫라인’을 운영한 결과 1년 6개월 만에 상담 접수 1만 명을 넘어섰다.(경기도 제공)

(수원=뉴스1) 진현권 기자 = 경기도가 2022년 8월부터 위기도민 발굴을 위해 ‘긴급복지 핫라인’을 운영한 결과 1년 6개월 만에 상담 접수 1만명을 넘어섰다.

19일 도에 따르면 복지 사각지대에서 세상을 떠난 ‘수원 세 모녀’ 사건 이후 2022년 8월 25일 긴급복지 핫라인(010-4419-7722)과 긴급복지 위기상담 콜센터(031-120)를 신설했고, 경기복G톡, 경기도 긴급복지 누리집으로 긴급복지 핫라인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긴급복지 핫라인에서 상담받은 1만명 중 4286명이 복지상담을 받았으며, 복지 이외의 건강보험료 미납 및 도내 정책 등 문의는 5714건에 달했다.

특히 복지상담을 받은 4286명은 50대가 1048명(24.5%)으로 가장 많았으며 복지상담을 통해 요청받은 도움을 분야별(중복 응답)로 살펴보면 ‘생계지원’이 49%로 가장 많았고, 이어 △의료 15% △주거 6.3% △채무 8% 순이다. 가구 유형별로는 1인가구가 42%로 으뜸을 차지했고, 2인가구 22%, 3인 가구 13%가 뒤를 이었다.

복지도움을 요청한 4286명 중 긴급복지·국민기초생활수급·차상위 등 공적지원 1883명에 14억9000만원, 현금·상품권·후원물품 등 민간지원 975명에 9760만원 등 총 15억8760만원을 지원했다. 도는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발견하면 핫라인 또는 긴급복지 콜센터, 경기복G톡(카카오톡), 긴급복지 누리집 등 4개 채널 어디로든 적극 제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jhk102010@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