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건보료 체납등 위기도민 2만명 지원… ‘복지사각 발굴시스템’ 활용

건강보험 연체·전기료 체납 등 빅데이터 기반 운영

경기도가 지난해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을 가동해 자체 기획발굴을 추진한 결과,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위기 도민 2만756명을 발굴·지원했다.(경기도 제공)/

(수원=뉴스1) 송용환 기자 = 경기도는 지난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복지 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을 가동해 자체 기획발굴을 추진한 결과,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위기 도민 2만756명을 발굴·지원했다고 13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복지 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은 △건강보험료 장기 체납한 금융연체 △노인가구 중 전기료 또는 통신료 체납 △중장년 1인 가구 중 관리비 또는 임차료 체납 △여름철 월세취약가구 중 단전, 단수, 단가스, 전기료체납 △휴폐업, 실업급여 수급 등 고용 위기가 있는 아동가구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됐다.

도는 빅데이터를 통한 위기가구 징후 포착 시 31개 전 시·군과 함께 공적지원과 민간 자원 연계 등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추진했다.

발굴된 위기 도민 1620명은 긴급복지 417명, 기초생활보장 257명, 차상위 51명으로 공적 급여를 지원받았다.

40대 A씨의 경우 미성년 자녀 3명을 양육하는 맞벌이 가정으로 사업 실패에 따른 갑작스러운 채무상환과 가스요금 장기 체납 등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도는 가스요금 체납 등 위기징후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획조사로 A씨의 어려움을 확인, 긴급복지 생계지원과 함께 온열매트를 비롯한 후원물품 연계에 나섰다.

공적지원 대상이 되지 않지만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1만9136명에게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민간자원을 지원하고, 신용회복위원회 등 타 기관 서비스를 적극 연계해 위기 상황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왔다.

도 관계자는 “복지 사각지대 발굴시스템 위기징후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획발굴 조사와 함께 관계기관·단체와 협력을 통한 복지 사각지대 발굴 지원체계를 가동하고 있다”며 “위기 이웃을 발견하면 경기도 긴급복지 위기 상담 핫라인이나 경기도콜센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연락해 달라”고 당부했다.

sy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