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백신봉선 등 경기도 도시철도망 본격 시동…2월 승인신청

승인신청 대상 노선 12개+후보노선 3개…총사업비 8조5천억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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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뉴스1) 진현권 기자 = 경기도가 최근 주민공청회에서 공개한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도의회 보고 뒤 이르면 2월 국토교통부에 승인신청하기로 했다.

8일 도에 따르면 수원도시철도 1호선 등 15개노선(총 연장 141.67㎞) 건설을 주요내용으로 한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마련했다.

사업비는 총 8조5011억원(국비 5조107억원, 지방비 3조3405억원, 분담금 1500억원)이 소요된다. 도시철도 사업비 분담비율은 정부 60%, 지자체 40%(도 5%, 시군 35%)이다.

이 가운데 기준을 충족한 승인신청 대상(반영노선)은 수원 도시철도1호선, 동백신봉선, 용인선연장, 가좌식사선, 대곡고양시청식사선, 판교오포선, 모란판교선(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 성남도시철도 1·2호선, 월곶배곧선, 김포골드라인 학운운장, 덕정옥정선(직결) 등 12개노선(104.48㎞)이다. 나머지 송내부천선, 스마트허브선, 병점봉담선 등 3개노선(37.19㎞)은 후보노선으로 분류됐다.

2021년 수립된 '제1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노선 중 6개(수원도시철도 1호선 등)는 존치, 송내부천선, 스마트허브선 등 2개노선은 후보노선으로 변경됐다. '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노선에 반영된 신규노선은 동백신봉선, 판교오포선, 가좌식사선, 덕정옥정선 등 5개노선(기준충족노선), 병점봉담선(후보노선) 등 6개노선이다.

도는 이들 노선이 구축되면 철도 관련 수송분담율이 2019년 14%에서 2030년 20% 수준으로 향상되고, 집에서 도시철도역까지 접근시간이 기존 61분에서 52분으로 9분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를 노선별로 보면 수원 도시철도1호선(수원역~북수원 환승센터 6.72㎞)은 B/C(비용 대비 편익비용) 0.74, AHP(계층화 분석) 0.538이며, 사업비는 2852억원이 투입된다. 2021년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과 2030년 수원도시기본계획(2018)에 반영됐으며, 북수원환승센터로의 연장 추진중이다.

동백신봉선(동백역~신봉 14.70㎞)은 B/C 0.79, AHP 0.543이며, 사업비는 1조7820억원이 투입된다. 2035년 용인도시기본계획(2018)에 반영됐으며, 용인 언남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과 용인 플랫폼시티 등 개발계획을 반영해 노선이 계획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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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선연장(기흥역~광교중앙역 6.80㎞)은 B/C 0.70, AHP 0.525이며, 사업비는 7046억원이 투입된다.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021)에 반영된 상태로, 수원시와 노선 통과(수원시 통과 구간)를 놓고 이견을 보여 조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대곡고양시청식사선(식사~고양시청~대곡 6.25㎞)은 B/C 0.49, AHP 0.501이며, 사업비는 2353억원이 투입된다. 고양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라 제안됐다.

가좌식사선(식사~고양시청 13.37㎞)은 B/C 0.74, AHP 0.529이며, 사업비는 4111억원이 투입된다.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2013)에 반영됐으며, 현재 고양시에서 '도시철도 도입 사전타당성 검토용역'을 진행중이다.

이와 함께 △모란판교선(모란차량기지~판교역 3.94㎞, 사업비 5222억원)△판교오포선(판교역~오포 9.50㎞, 사업비 9451억원)△성남도시철도 1호선(판교~상대원동 9.90㎞, 사업비 3321억원) △성남도시철도 2호선(금토동~정자운중동~백현동 16.86㎞, 사업비 6264억원) △월곶배곧선(월곶~배곧 5.50㎞, 사업비 2682억원) △김포골드라인 학운연장(양촌역~검단오류역 7.04㎞, 사업비 7395억원) △덕정옥정선(덕정~옥정 3.90㎞, 사업비 4018억원)△송내부천선(송내~부천 9.09㎞, 사업비 4508억원) △스마트허브선(오이도~한양대 16.20㎞, 사업비 4736억원)△병점봉담선(병점역~봉담2지구 11.90㎞, 사업비 3839억원)등 노선이 계획 중이다.

이 가운데 후보노선으로 제시된 병점봉담선, 송내부천선, 스마트허브선 등 3개노선은 향후 여건변화에 따라 재추진 예정이다.

앞서 도는 지난달 27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대한 각계전문가와 도민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2차 경기도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은 국토부 승인신청 및 전문기관 적정성 검토의뢰, 관계 부처 협의, 도시교통정책실무위원회 조정검토,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고시된다.

도 관계자는 "2월 임시회에서 제2차 경기도 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대해 도의회 보고 뒤 국토부에 승인요청한 계획"이라고 밝혔다.

jhk102010@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