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비 협상 불발 ‘용인경전철’, 개통 무기한 연기키로
시 관계자는 16일 “용인경전철을 당초 26일 개통할 예정이었지만 연간 운영비 규모를 두고 양측 이견이 너무 커 협상이 성사되지 못했다”며 “빠른 시일 내 개통하기 위한 노력을 하겠지만 현재로서는 개통 시기를 예측할 수 없다”고 밝혔다.
시의 경우 연간 운영비를 270억원 규모로 책정하고 있는 반면 봄바디어 측은 연간 352억원 수준의 운영비를 요구하고 있어 협상 타결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시의회는 협상이 마무리 되지 않은 상황에서 시가 임시회에 제출한 ‘용인경량전철 민간투자사업 변경실시협약(안) 체결 동의안’을 처리할 수 없다며, 안건 상정을 철회했다.
이에 따라 시는 기존의 용인경전철 민간투자자에게 지급해야할 3000억원의 재원 마련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시는 용인경전철 국제중재 2차 판결에 따라 기존의 민간투자자 측에 3000억원을 6월30일까지 지급해야 하며, 이를 지급하지 못할 경우 연 15%의 높은 이자를 감당해야 한다.
이 같은 이유로 시는 지난해 12월 경전철 사업 재구조화를 위해 3000억원 규모의 자금 재조달을 핵심으로 칸서스자산운용과 업무협약을 했지만 동의안 상정이 철회되면서 민간투자 심의조차 받을 수 없게 됐다.
특히 경전철 운영은 봄바디어사의 기술이전 없이는 사실상 운행이 어려워 협상에서 시가 불리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해 운영비 협상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시 관계자는 “협약에 따라 운영비 협상이 마무리 되는대로 경전철 운영을 시작할 수 있지만 봄바디어 측이 운영비를 무리하게 올려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며 “시 재정이 어려운 만큼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협상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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