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고조사위 "12단계중 4단계 현장조사중"…조사계획 발표

[무안 제주항공 참사] 비행기록장치 미국서 분석
꼬리 수색 완료 되면 기체 이동시켜 조사 방침

국토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관계자가 3일 전남 무안군 무안국제공항에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5.1.3/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무안=뉴스1) 이승현 기자 = 무안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원인 규명에 나선 국토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가 처음으로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한 사고 조사 계획을 발표했다.

국토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3일 무안국제공항에서 유가족을 상대로 브리핑을 열고 "12단계로 구성된 참사 조사 중 현재 4단계인 기본이 되는 관련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현장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사조위는 사고 발생 후 국제협약에 따라 사고 여객기종 설계국인 미국의 사고조사당국에 통보했다.

이후 지난해 12월 31일 한미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잔해 확인과 함께 분야별 전문 그룹을 구성해 무안국제공항 내 임시 본부를 마련하고 현장 조사 중에 있다.

사조위 12명, 미국 조사팀 10명 등 22명으로 조사단이 꾸려졌다.

미국 조사팀엔 연방항공청 1명, 교통안전위원회 3명, 항공기 제작사인 보잉 관계자 6명이 참여해 있다.

사조위는 음성기록장치(CVR)에서 자료를 추출해 음성파일 형태로 전환해 녹취록을 작성, 사고 원인 규명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다만 파손된 비행기록장치(FDR)는 국내에서 자료 추출이 불가해 미 사고조사 당국과 합동 분석을 위해 다음 주 조사관 2명이 미국으로 향한다.

이들은 사고 원인의 필수적인 정보 분석을 한다는 방침이다.

관제사 인터뷰와 사고 현장 드론 촬영은 완료했다. 기체 꼬리 쪽의 잔해 수습과 수색이 완료되면 조사위는 기체를 다른 곳으로 이동시켜 조사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조사위는 이후 잔해와 사고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험 보고서 작성, 공청회, 의견 수렴 절차 등을 거쳐 최종 보고서를 작성해 공표할 예정이다.

블랙박스와 목격자 진술, CCTV 분석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사고 원인을 분석한다는 방침이다.

사조위 관계자는 "조사 목적 자체가 사고 예방과 재발 방지다. 많은 희생자가 발생한 대형 항공 사고인만큼 조사를 최우선으로 삼고 신속하게 진행하겠다"며 "향후 유족과 국민 알권리 보장을 위해 공청회 등을 통해 내용을 투명하게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사고 원인 조사가 이뤄진 후 책임 당사자가 불복할 경우 소송까지 이어질 수 있다"며 "조사가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이뤄지는 등 신뢰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pepper@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