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명현관 해남군수 "농어촌수도 비전, 미래성장동력 육성"

명현관 전남 해남군수
명현관 전남 해남군수

희망의 을사년(乙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군민 여러분 모두 지혜롭고 용기있는 청사(靑蛇)처럼 희망과 번영이 가득한 한 해 되시길 기원합니다.

위기의 바람 앞에서 멈춤이 아닌 더 큰 성장의 기회를 여는 역풍장범(逆風張帆)의 결연한 의지로 미래를 준비하겠습니다.

먼저 장기성장동력 육성의 차질없는 추진과 농어업수도 비전 수립을 통해 해남의 미래가치를 키우겠습니다.

민선8기 역점 추진하고 있는 장기성장동력 육성 2030 프로젝트 추진에 더욱 속도를 높이겠습니다.

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와 농업연구단지를 핵심거점 수산기자재클러스터, 김치원료공급단지, 탄소중립 에듀센터 등 주요사업들을 적기에 차질없이 추진해 미래산업으로서 농어업 패러다임을 전환해 나가겠습니다.

전국 군 단위 최대 규모 예산, 전국 1위 집행률의 위상에 걸맞게 내실있고 속도감있는 예산 운용으로 경제 활력을 이끌겠습니다.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을 통과한 광주~완도간 고속도로 2단계 조성 사업과 신안 압해~화원 국도77호선 연결도로 개설 등 사통팔달 광역 교통망을 위한 대형 국책 사업도 예산이 반영돼 순항 중입니다.

농촌협약, 농촌공간정비와 생활여건 개조, 빈집 정비와 마을만들기 사업 등 농어촌 생활환경 개선과 농업인 기숙사 건립, 청년마을 조성 등 읍면 지역개발 사업들이 빈틈없이 마무리될 수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지역소멸의 위기극복, 매력있는 해남 관광과 스포츠마케팅으로 생활인구 확대에 주안점을 두겠습니다.

지역소멸대응기금 사업을 통해 총 16개 사업, 310억원 규모 사업을 발굴해 출산과 가족, 청년, 일자리, 인구시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계획하에 추진하고 있는 권역별 관광개발사업으로 땅끝과 두륜산, 해남읍, 우수영 등 특색있는 관광콘텐츠를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오시아노관광단지내 해남126호텔 개소에 이어 올 하반기에는 우수영 지역특화형 호텔이 문을 열고 해남워케이션 센터 조성 사업도 본격화돼 체류형 관광 기반이 될 것입니다.

강해영 프로젝트를 포함해 캠핑카 시티투어, 땅끝마실, 전통시장 문화행사 등 경쟁력 있는 관광상품을 확대해 관광객들이 해남을 찾아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전 군민이 건강하고 안전한 해남, 온정있는 군민 복지를 확산하겠습니다.

올해부터 시행될 출생기본수당을 연결고리로 기본소득에 대한 검토를 시작하겠습니다.

임신에서 출산, 양육까지 원스톱 지원체계 구축, 청소년들이 밝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보육과 교육환경 개선, 청년들이 해남에서 일하고 정착하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좋은 일자리와 안정적 주거, 청년문화 활성화 등을 꼼꼼히 살피겠습니다.

약속과 신뢰의 청정행정, 더 깨끗하고, 더 안전하고, 더 따뜻한 해남형 ESG를 확산하겠습니다.

시대의 변화와 군민 눈높이에 맞는 소통채널을 다양화해 군민 공감과 참여를 확산하고 운영하는 행정에서 경영하는 행정으로 군정의 창의성과 효율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어떤 어려움과 불리함에도 꿋꿋이 '빛나는 해남, 살맛나는 해남, 으뜸해남!' 목표를 향해 나아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