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김성 장흥군수 "문화·예술·관광 융성 시대 열겠다"
존경하는 장흥군민과 향우 여러분!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지난 한 해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군민의 뜨거운 열정과 저력으로 극복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민선8기의 현실적인 성과를 도출해 내야하는 2025년은 그간 추진해 온 변화와 혁신을 바탕으로 '노벨문학도시 장흥, 그 이상의 도약'을 목표로 군민의 삶이 성장하는 장흥의 대도약을 이뤄나가겠습니다.
군민과 함께, 새로운 미래 100년을 만들어 가기 위한 군정 운영방향을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노벨문학도시 장흥의 문화, 예술, 관광 융성의 시대를 열겠습니다.
장흥의 딸이자, 어머니 품 장흥에 뿌리를 둔 한강 작가의 대한민국 최초 노벨문학상 수상으로 장흥군은 대내외에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는 장흥에 있어 다시없을 기회입니다.
앞으로, 장흥군은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을 계기로 한승원 문학산책로를 '부녀문학 산책로'로 확대조성하고, 안양 수문에서 회진면 선학동 구간내 노벨해안 문학산책로 조성, 한승원·이승우 등 장흥대표 문인들의 생가를 매입해 문학관광기행특구의 명성을 확고히 하겠습니다.
둘째, 혁신적 농업정책을 통해 농업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농업은 우리군 산업구조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며 지역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성장동력입니다. 이를 위해 읍면별, 권역별로 전략작물을 집단화·단지화해 농업의 규모화를 유도하고, 스마트 청년 농어업인 육성, 융복합 첨단단지 조성,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육성 등 지속가능한 6차 산업화의 농업기반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지방소멸 위기극복 정책 본격화를 통해 생활인구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지방소멸이 점차 현실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정책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힐링문흥 가족친화 공간조성, 문흥 빛의 거리 조성, 정남진 편백숲 우드랜드 야간경관 조성사업 등 지방소멸대응기금 현안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출생기본수당 지급, 일자리 연계형 임대형 공공주택 사업 추진, 인구 유입 활성화를 위한 모듈러주택 신규사업, 전입세대 희망주거비 및 주택수리비 지원 사업 등도 신속히 추진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지방소멸을 극복할 생활인구 확대 및 정주인구를 유입하기 위한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정책수립과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 인구 유치를 위한 전략도 세심하게 살펴 지역공동체의 미래를 위협하는 과제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맞춤형 복지실현으로 지역간, 세대간 격차를 줄이겠습니다.
복지는 군민 누구나 누려야 할 가장 기본적 권리이고 그늘 없는 복지는 가장 보편적인 복지의 기반입니다. 누구도 소외되지 않은 촘촘한 복지를 실현하고, 더욱 짜임새 있는 복지 정책을 각별하게 추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조직 혁신을 통한 소통과 청렴행정 추진으로 군민의 행정신뢰와 공감을 이끌어내겠습니다.
군정 운영방향과 군민의 목소리가 양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고민을 거듭하겠습니다.
yr2003@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