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조상래 곡성군수 "능동적인 행정 펼치겠다"

조상래 곡성군수./뉴스1 ⓒ News1
조상래 곡성군수./뉴스1 ⓒ News1

희망과 기대 속에 2025년 을사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 해 군민 여러분께 더 큰 희망을 드릴 수 있도록 깊이 통찰하고 지혜롭게 판단하며 능동적인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곡성군은 2025년 '새로운 곡성, 희망찬 군민'이라는 목표 아래, '새로운 희망의 원년'으로 만들어가겠습니다.

어려운 국내외 경제 상황 속에서 올해 우리 군 재정 여건이 녹록지 않지만 군민 여러분과 함께 지혜를 모아 다음 5대 핵심 군정 운영 방향에 맞춰 새로운 희망을 채워나가겠습니다.

첫째, 군민이 중심이 되는 활력 넘치는 곡성을 만들겠습니다.

스테이션 1928의 본격 운영과 러스틱 타운을 활용한 워케이션 활성화, 농촌 유학 정주 시설을 기존 1개소에서 3개소로 확장해 생활 인구 유입을 늘리겠습니다.

정주 여건 개선으로 군민 모두가 더욱 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소상공인 재정 지원과 로컬브랜딩 사업을 통해 골목상권을 활성화하고, 지역 상품권 유통을 확대해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둘째,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행복하고 풍요로운 농촌을 실현하겠습니다.

청년농부 인큐베이팅 허브센터와 영농 스마트 단지 등 스마트 농업 기반 시설을 올해 준공해 곡성군을 스마트 농업의 중심지로 성장시키겠습니다.

곡성의 미래 농업에 희망을 더하고, 농업인의 소득 증대를 실현하겠습니다. 농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영농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셋째, 모두가 찾아오고 머물고 싶은 매력적인 곡성 관광을 만들겠습니다.

섬진강변 정차역별 특화개발을 올해 마무리하고 대황강변 경관 자원화를 추진해 섬진강과 대황강을 연결하는 선형 관광을 확대하겠습니다.

곡성 세계 장미축제와 심청어린이대축제는 더욱 풍성하고 낭만 가득한 관광 프로그램 운영으로 곡성만의 특별한 매력을 알리겠습니다.

넷째, 맞춤형 복지로 모든 세대가 행복한 곡성을 만들겠습니다.

장날 어르신 도우미 운영, 기초연금 및 경로당 지원, 권역별 어르신 건강관리센터 운영 등을 통해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보내실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기본소득 도입과 효도 택시 확대 등 군민의 기본적인 삶을 보장하는 복지정책을 착실히 준비 하겠습니다.

다섯째, 군민과 소통하며 신뢰받는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바로폰 제도와 주민과 공감하는 유난히 좋은 날 등을 새롭게 시행하겠습니다. 기존의 원스톱 행정서비스는 더욱 강화하고, 주민참여 예산과 찾아가는 읍면행정 지원 등도 지속 운영해 군민의 목소리를 군정에 적극 반영 하겠습니다.

sk@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