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전직원 대상 악성 민원 대응 교육 실시
특이민원 응대·법적대응 요령, 친절 교육
- 서순규 기자
(광양=뉴스1) 서순규 기자 = 전남 광양시는 폭언과 폭행 등 악성 민원 사례가 늘어남에 따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악성 민원 대응 및 친절 교육을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교육은 '행복하게 일할 우리의 권리'를 주제로 악성 민원 대응 방법뿐만 아니라 올바른 민원 응대 방향, 친절 교육 등으로 진행됐다.
강사로 초청된 양소윤 한국미래교육센터 강사는 악성 민원의 사례와 민원 응대 기본원칙, 폭언·욕설, 성희롱, 물품 파손 등의 상황에서 대면과 비대면 응대 요령, 민원 공무원 보호와 관련 법 등을 안내했다.
민원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안전한 민원 환경 구축, 웨어러블캠의 운영, 폭언·고성 민원인에 대한 퇴거 조치, 기관 차원에서의 법적 대응 및 지원 등도 설명했다.
양 강사는 비상시 녹음·녹화 근거자료를 바탕으로 단계별로 세분화된 법적 대응 절차에 따라 신속한 대응을 강조했다.
김기홍 부시장은 "최근 들어 우리 시도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이 늘어나는 추세로 악성 민원과 위법행위로부터 공무원 보호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며 "각 부서에서는 민원 응대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고 악성 민원이 발생했을 경우 상황 보고 및 법적 대응에 철저한 대비를 기하라"고 당부했다.
한편 광양시는 악성민원 방지 및 민원 공무원 보호 강화를 위해 시청 민원실과 읍면동에 휴대용 보호장비를 배부했으며, 김기홍 부시장을 단장으로 '악성 민원 대응팀'(T/F)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sk@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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