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이정선 광주시교육감 "다시 교육의 본질로"
- 서충섭 기자
(광주=뉴스1) 서충섭 기자 = 사랑하고 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우리 광주교육가족 여러분!
202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러분 모두 푸른 용의 기운을 받아 뜻하시는 모든 일들이 다 이루어지는 희망과 행복의 갑진년(甲辰年)이 되시길 바랍니다.
새로운 광주교육은 우리 아이들의 수만큼 다양한 꿈과 그 꿈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실력으로 미래를 준비해왔습니다.
광주교육의 새로운 체제 구축을 위해 조직개편을 실시하였고, 자발성을 강조한 조직문화 조성에 힘썼으며, 다양한 실력을 키우기 위한 수업 활성화 정책과 미래기술을 교육과 접목하는 미래교육 등에 총력을 다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새로운 광주교육은 모든 교육의 중심에 아이들을 놓고 아이들의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밭을 갈고 씨를 뿌리는 과정을 마쳤습니다.
2024년 광주교육은 '다시, 교육의 본질'로 다양한 실력의 싹을 틔우고 미래의 꽃을 피우겠습니다.
교육의 본질은 배움과 성장을 통해 변화를 이끄는 전인적 가치와, 학생이 바라는 꿈을 이룰 수 있게 도와주는 사회적 가치에 있다고 봅니다. 또한 교사와 학생이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에 집중하고, 시대적 요구와 변화의 가치를 교육과정에 담아내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는 교육에 너무 많은 것을 담은 결과,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다소 소홀히 한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됩니다.
교육은 오로지 아이들이 그 중심에 있어야 하며, 아이들이 꿈꾸는 삶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실력과 미래의 변화에 대응할 역량을 키우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광주교육이 추구하는 교육의 본질은 학생들이 다양한 실력을 쌓고 따뜻한 인성을 함양하는 전인적 가치와, 글로벌 시대에 인류 보편적 가치와 국제적 안목, 그리고 디지털 기반의 미래사회를 대비해야 하는 미래사회적 가치를 품고 있습니다.
광주교육! 다시,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것들을 더욱 심화시켜 아이들을 교육의 중심에 두고 아이들의 꿈이 현실이 되도록 다양한 실력을 키우겠습니다. 4차산업혁명 기술과 새로운 가치의 변화를 교육에 담아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사회를 준비하겠습니다.
첫째, 광주학생들의 다양한 실력을 키우겠습니다!
학생들이 각자의 꿈을 이루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고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다양한 실력입니다.
다양한 실력을 키우고 배움의 깊이를 더하는 수업활성화 정책을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교실 수업 강화를 비롯해 교원 연구 문화를 활성화하고, 올해 교원들의 참여가 높았던 수업 페스티벌 등을 확대 운영해 다양성을 품은 수업으로 학생의 다양한 실력을 키우겠습니다.
꿈은 실력을 기본으로, 실력은 독서를 기본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다시 책으로'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책과 친밀해지는 기회를 넓히고,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교육 내실화 등을 통해 스스로 읽고 생각하고 쓰는 힘을 키우는 독서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수만큼 아이들의 꿈도 다양합니다. 모든 일반계 고등학교에 배치 완료한 대입전문디렉터 운영을 더욱 활성화하고, 학생 개인별 맞춤형 진로·진학 교육을 강화하며, 학생들에게 만족도가 매우 높은 365-스터디룸은 학습공간을 넘어 학생 스스로 관리하고 운영하는 학생자치의 장으로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학생 발달과 학교급에 맞추어 중학교는 365-캐리어룸을, 초등학교는 365-플레이룸을 새롭게 조성하겠습니다.
미래 산업사회에 대비한 기술인재 육성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교육발전특구와 연계한 특성화고 역량 강화와 학과 재구조화 사업, 지역산업 맞춤형 기술인재 양성을 통해 매력적인 특성화고를 만들겠습니다.
둘째, 광주학생들이 따뜻한 인성을 품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공동체는 구성원들이 따뜻한 인성을 갖추었을 때 유지되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교육공동체 모두의 인권이 존중되는 학교문화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교권 및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와 학생 인권의 균형 있는 조화를 이루고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 등을 강화하겠습니다.
마음이 힘든 교육구성원들을 더욱 따뜻하게 보듬고 치유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학생과 교직원의 심리·정서 지원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조선대학교와 협력해 병원형 Wee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광주교육이 희망사다리가 되도록 학생 맞춤형 교육복지를 강화하겠습니다. 신입생 입학준비금, 졸업앨범비, 수학여행비, 현장체험학습비, 학습준비물, 교복구입비 등을 지원하는 꿈드리미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방학 중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무상급식을 실시하여 우리 아이들을 더 꼼꼼히 챙기겠습니다.
예향 광주의 빛깔을 잇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한 문화예술교육과 학교체육을 활성화하겠습니다. 학생 야외버스킹 및 光탈페(광주학생탈렌트페스티벌) 등을 확대 운영해 우리 아이들의 재능과 끼를 발산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학교스포츠클럽 및 동아리 운영지원을 통해 학교체육교육을 내실화하겠습니다.
셋째, 광주교육이 세계로 더욱 확대됩니다!
글로벌 시대를 맞아 우리 아이들의 꿈이 광주와 대한민국을 넘어 전세계로 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5·18의 가치를 함양한 세계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 글로벌 리더 세계 한바퀴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올해는 4개 영역을 추가해 총 16개 국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해외 방문 시 5·18과 K-컬쳐 등을 소개하며 5·18 세계화를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초등학생은 동네 한바퀴 프로그램, 중학생은 팔도 한바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글로벌 리더 프로그램을 전체 학생으로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차별은 없애고 차이는 살리는 다문화교육을 내실화하겠습니다. 교육국제화특구 사업과 연계해 다가치센터 운영을 활성화하고,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및 한국어학급을 확대하여 글로벌 시대에 다문화역량이 융복합적 재능이 되도록 만들겠습니다.
세계문화를 이해하고 소통 능력을 키우는 국제교류를 활성화하겠습니다. 광주글로벌교육센터를 운영해 단위학교의 국제교류를 활성화하고, 다양한 국제도시와 교육교류 협력을 추진하며 해외 학생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에도 힘쓰겠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만드는 교육협치를 강화하겠습니다.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이 본격 출범해 다양한 시민협치 사업을 추진하고, 자치단체 및 지역 대학과 연계한 교육협력 사업 등을 통해 광주교육의 지평을 넓히겠습니다.
넷째, 광주교육이 미래로 나아갑니다!
광주교육이 미래기술과 교육을 접목하며 디지털에 기반한 미래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미래산업에 적합한 학습환경을 조성해 교육경쟁력을 키우겠습니다. 광주AI교육원 설립 추진, 미래교실인 AI팩토리 구축, 코딩교육을 위한 피지컬컴퓨팅 교구 구입, 전자칠판 설치, AI 기반의 교수학습 플랫폼 구축 등 미래교육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미래역량을 함양하는 학생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제작해 운영하겠습니다. 보급된 학생 스마트기기 활용을 위해 광주아이온(AI-ON)(AI홈워크 시스템) 구축·운영, 광주형 수업아카이브 구축, 빛고을 아이(AI) 프로그램 및 AI-교과융합 교육 교수학습자료 등을 개발해 보급하겠습니다.
디지털 기반 미래형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해 운영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교사 역량 강화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양한 연수를 통해 교원 AI·디지털 역량을 신장시키고, AI·SW 축전 운영, 스마트기기 활용 수업 등을 활성화해 AI·디지털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미래기술을 학교안전 관리에 적용해 활용하겠습니다.
특수학교 현대화 사업과 그린스마트스쿨 추진 시 AI를 비롯한 디지털 기술을 반영하고, 다양한 안전교육 등에 활용해 우리 아이들과 교육구성원의 안전을 더욱 촘촘히 지키겠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우리 광주교육가족 여러분!
지금 우리는 위기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인구절벽과 기후위기, 교육격차 심화와 학력 하락, 미래기술로 인한 급격한 사회적 변화 등은 광주교육이 풀어야 할 숙제입니다.
새로운 광주교육은 모두의 지혜를 모아 위기를 함께 극복하겠습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소통하고 협력하며 광주시민과 교육구성원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국가적으로 시행이 예고된 유보통합, 늘봄학교, 고교학점제, 2022개정교육과정 운영, 교육발전특구 추진 등도 교육공동체와 서로 머리를 맞대고 함께 고민하여 학교 현장에 부담을 줄이도록 미리 준비하겠습니다.
문제가 복잡할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광주교육은 다시, 교육의 본질을 고민하며 복잡하고 어려운 교육의 문제를 하나씩 풀어가겠습니다.
교육의 본질은 광주교육의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단순하지만 가장 확실한 해결책이 될 것입니다.
2024년에도 광주교육은 다양한 실력으로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청룡이 여의주를 물고 승천하듯, 모든 광주의 아이들이 자신의 꿈을 품고 세계로 미래로 나아가는 광주교육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2024년 새해, 여러분의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zorba85@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