꽉 막혔던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함평 이전, 돌파구 찾나

광주시-함평군-금호타이어 3자 논의자리 마련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생산라인. ⓒ News1

(광주=뉴스1) 박영래 기자 = 4년째 활로를 찾지 못하고 있는 금호타이어 광주공장의 함평 이적작업이 돌파구를 찾을지 주목된다.

7일 금호타이어 따르면 지난 2일 강기정 광주시장과 이상익 함평군수, 정일택 금호타이어 대표이사는 광주시청에서 간담회를 갖고 광주공장 이전문제를 논의했다.

이날 자리는 광주시의 요청으로 이뤄졌으며, 당초 참석예정이던 LH 한국토지주택공사(빛그린산단 조성사업 시행자)는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간담회 내용은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으나 4년째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이전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광주 광산구 소촌동에 자리한 금호타이어 광주공장을 외곽으로 이전하는 작업은 2019년 1월 시작됐지만 활로를 찾지 못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나오지 못할 경우 사실상 무산될 위기에 놓여 있다.

금호타이어는 시설노후화로 생산성이 낮은 광주공장을 함평 빛그린산단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지만 공장 이전을 위한 가장 필수적인 절차인 '공장부지 용도변경'을 놓고서 광주시가 반대하면서 이전작업은 사실상 중단상태였다.

회사 측은 광주공장 부지의 용도를 개발이익이 큰 상업용지로 바꿔 매각해야 최소 1조2000억원에 이르는 이전비용을 마련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광주시는 위법소지를 들어 '선 용도변경'을 반대하고 있다.

'국토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는 지구단위계획 지정 대상지역의 조건을 '유휴토지 또는 대규모 시설의 이전부지'로 명시하고 있다.

금호타이어의 요구대로 광주시가 광주공장 부지의 용도를 상업용지로 바꾸기 위해서는 현재 공장을 비우거나 가동을 중단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상황에서 용도변경은 특혜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된다.

대주주인 중국 타이어기업 더블스타가 이전비용 마련 등 특단의 조치를 강구해야 하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 이 때문에 지역 정치권이나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이전문제에 나서주길 기대하고 있으나 이마저도 소극적인 대처에 금호타이어 내부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강기정 광주시장 후보는 금호타이어 노조를 만나 '광주공장 이전 지원' 등을 골자로 한 공동실천협약을 체결했지만 당선 이후 이전논의는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상황이다.

박병규 광산구청장 역시 선거 과정에서 '금호타이어 이전부지 일대 복합환승지구 조성' 등을 공약했지만 공약실현을 위한 별다른 움직임은 보이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그동안 광주공장 이전사업을 추진해 왔던 컨소시엄(투자사+건설사)이 최근 해산한 뒤 금호타이어 노조와 만난 박 구청장의 발언 역시 "이전이 조속히 추진되도록 행정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구두선에 그쳤다.

금호타이어는 지난해 1월 LH에 빛그린산단 공장이전부지 계약보증금을 납부했다.

yr2003@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