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그룹, 미래형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 사업계획서 제출

현대백화점그룹이 광주에 건립을 추진하는 '미래형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 조감도.(현대백화점그룹 제공)2022.11.21/뉴스1 ⓒ News1
현대백화점그룹이 광주에 건립을 추진하는 '미래형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 조감도.(현대백화점그룹 제공)2022.11.21/뉴스1 ⓒ News1

(광주=뉴스1) 박준배 기자 = 현대백화점그룹이 광주에 관광‧문화‧예술‧여가와 쇼핑을 융합한 국내 최초의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 건립을 위한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광주 북구 임동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공장 부지(약 31만㎡)에 대지면적 약 3만3060㎡(1만평), 연면적 30만㎡(9만평) 규모로 '더현대 광주'를 조성하는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고 21일 밝혔다.

국내 최초 문화복합몰인 더현대 광주는 초대형 복합쇼핑타운 '챔피언스시티' 내 '앵커 테넌트'(anchor tenant‧핵심 시설) 역할을 맡는다. 더현대 광주 연면적은 더현대 서울 연면적 19만5000㎡(약 5만 9000평)의 1.5배에 달한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더현대 광주의 영업면적은 향후 설계 단계에서 확정될 예정"이라며 "국내를 대표하는 유통 플랫폼인 더현대 서울(영업면적 8만9100㎡, 약 2만7000평)보다 연면적이 50% 가량 넓은 만큼, 압도적 규모를 자랑하는 대한민국 라이프스타일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현대 광주는 친환경‧최첨단 기술‧예술‧엔터테인먼트‧로컬 등 5가지 문화 테마가 융합된 국내 첫 문화복합몰로 국내에서 가장 진화된 미래형 리테일 플랫폼을 지향한다.

일상 속 여가와 휴식, 엔터테인먼트를 원스톱으로 경험하면서 첨단 디지털 기술을 누리고 광주만의 콘텐츠도 담아내는 공간으로 구현한다는 구상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차별화된 규모와 하드웨어 기반의 'No.1 랜드마크', 세분화된 취향 중심의 '큐레이션'(Curation)을 더현대 광주의 핵심 MD 콘셉트로 정했다.

압도적인 규모와 다양한 체험 콘텐츠를 바탕으로 국내 관광객은 물론,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 해외 관광객 유치에도 적극 나선다는 구상이다.

영업면적 3만3000㎡(약 1만평) 이상의 '럭셔리 명품 전문관'을 도입하고 최신 트렌드를 이끄는 국내 최고의 MZ 전문관인 'MZ 그라운드'도 조성한다.

K팝, 글로벌 캐릭터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콘텐츠를 비롯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이슈가 된 브랜드를 국내 최초로 유치하는 등 기존 오프라인 매장에선 찾을 수 없는 아이템을 대거 선보인다. 이를 통해 국내외 MZ세대의 '오픈런'을 부르는 '힙스터들의 핫플레이스'로 육성하겠다는 구상이다.

고품격 식(食)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국내 No.1 미식 공간인 '테이스티 광주'도 선보인다.

지역사회와 선순환하며 공동의 이익과 가치를 창출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상생공간 마련 △현지법인 운영 △지자체와의 상생사업 지속 추진 등 실효성 있는 '3대 상생 추진전략'을 실행한다.

더현대 광주 오픈 이후 금남로·충장로 등 광주지역 구도심 상권 활성화를 위해 야외 공간에 약 1700㎡(500평) 규모의 가칭 '상생마당' 광장을 조성한다.

전통시장 상인과 소상공인들의 판로 지원은 물론, 지역 축제나 행사 등도 유치한다.

현지법인인 가칭 '㈜더현대 광주'를 설립해 광주시와 함께 동반성장하는 모범 기업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세수 증대와 고용기회 창출, 지역사회 환원 등 지역사회와 선순환하는 구조가 정착되도록 광주시와 유기적인 협업을 지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지자체·유관기관 등과 상생협의체를 구성해 인근 전통시장과 지역 골목상권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지원 등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국내 최초 미래형 문화복합몰인 더현대 광주는 50년 이상 쌓아온 현대백화점그룹의 유통 역량과 노하우, 그리고 지금껏 상상하거나 경험해보지 못했던 관광·문화·예술‧여가‧쇼핑‧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모두 결집된 미래형 리테일 플랫폼의 표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nofatejb@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