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머드축제 ‘26회 대한민국 브랜드대상’ 최우수상

글로벌 문화상품 도약…“지역경제 활력 방안 추진”

김동일 보령시장(오른쪽 세번째)이 시 관계자들과 수상 기념촬영 하고 있다.(보령시 제공)/뉴스1

(대전=뉴스1) 김기태 기자 = 보령머드축제가 12일 서울 산업정책연구원에서 진행된 제26회 대한민국 브랜드대상 최우수상(국무총리상)을 수상하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입지를 다졌다.

대한민국 브랜드대상은 국내 유일의 브랜드 관련 정부 시상으로, 산업 경쟁력 제고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한다.

올해 최우수상 수상은 보령머드축제가 단순한 지역 축제를 넘어 글로벌 문화상품으로 도약했음을 상징했다는 평가다.

보령머드축제는 1998년 첫 시작 이후 매년 수백만 명의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하며 참가자들에게 체험 중심의 차별화된 콘텐츠와 세계적 수준의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머드라는 천연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글로벌 홍보 전략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 유입을 크게 확대하는 데 성공했다. 이는 지역 경제 활성화뿐 아니라 한국의 문화적 독창성을 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

시는 축제의 글로벌화 전략을 더욱 강화하고, 머드를 활용한 웰빙 및 치유 산업, 화장품 등 2차·3차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김동일 시장은 “세계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로서 콘텐츠를 강화하고, 지역 산업과 연계해 더 큰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presskt@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