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당진 고속도 25㎞ 첫 삽…2030년 완공 목표

이동시간 단축 ‘35분→20분’…입주기업 물류비 절감

7일 서산 대호방조제 일원에서 진행된 서산∼영덕간 고속도로 건설 기공식 모습.(충남도 제공) /뉴스1

(충남ㆍ서산=뉴스1) 이찬선 기자 = 충남도와 서산시, 한국도로공사는 7일 대산읍 화곡리 대호방조제에서 서산-영덕 간 고속도로 대산~당진 구간 건설사업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2030년 완공 목표로 추진하는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은 서산시 대산읍 화곡리에서 당진시 사기소동 서해안고속도로 당진 분기점(JTC)까지 25.36㎞ 왕복 4차로다.

2030년까지 9131억 원을 투입해 분기점 1개소, 대산·대호지·정미 등 나들목 3개소, 졸음쉼터 1개소를 설치한다.

고속도로가 완성되면 대산단지에서 당진 분기점까지 38㎞에 달하는 이동 거리가 12㎞ 이상 줄고 이동시간은 35분에서 20분으로 준다.

현재는 출퇴근 시간대 교통 체증이 심할 경우 국도 29호선 대산읍 구간 통과에만 1시간 이상 소요되고 있다.

도는 대산-당진 고속도로가 개설되면 대산단지 입주 기업 및 대산항 하역 물류비용 절감을 통한 가격 경쟁력 강화와 신규 산단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밖에 △베이밸리 건설 활성화 △충남 서북부 관광 활성화 △가로림만 해상교량 건설 △국가해양생태공원 조성 등을 뒷받침할 전망이다.

대산단지에는 11개 산단에 HD현대오일뱅크, 한화토탈, LG화학, 롯데케미칼, KCC 등 24개 기업이 소재해 있으며 대산 5개 사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낸 국세는 24조3771억 원에 달한다. 대산항 물동량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며 지난해 8957만 톤을 기록했다.

김태흠 지사는 “대산∼당진 고속도로는 충남 경제의 새로운 대동맥으로 충남 서북부를 관통하며 지역경제와 관광 활성화의 핵심 인프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chansun21@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