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대란 외국인 환자 유치 타격 큰데 관광공사 무대응”

[국감브리핑]박수현 의원 "작년 10월 이후 관련 협의 전무"

더불어민주당 박수현 의원. / 뉴스1

(공주ㆍ부여ㆍ청양=뉴스1) 최형욱 기자 = 전공의 파업으로 의료대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의료관광 주 업무 기관인 한국관광공사의 안일한 대응이 지적됐다.

15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한국관광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수현 의원은 “2월부터 이어지는 의료대란에도 관광공사가 이와 관련해 보건복지부 등과 협의한 내용이 전무하다”며 “현장 의료서비스의 질이 낮아지고 있음에도 의료관광주 업무 기관인 관광공사가 안일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관광공사는 지난 2009년 의료법 개정으로 외국인 환자 유치 및 알선행위가 허용된 이후 의료관광 및 웰니스(치유)관광 등에 관여하고 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외국인 환자는 ‘연 환자수’ 기준 198개국에서 111만 명이 방문했으며, 이는 코로나19 이전이던 2019년 107만명보다 4만여명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연 환자는 한명의 환자가 복수의 외래진료 및 입원을 한 경우로 모든 진료 일수 및 입원 기간을 합산한 수치다.

특히 외국인 환자 10명 중 8명이 3차 병원이 몰려 있는 수도권에서 진료를 받고 있으며, 환자의 절반 이상인 56.4%가 상급종합, 종합병원 등에서 의료 서비스를 받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지난해 10월부터 벌어진 의대 증원 문제로 외국인 환자 유치에 타격이 예상됨에도 관련 협의가 전혀 없었던 점은 아쉬운 부분이라는 것이 박 의원의 지적이다.

특히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관계자 등에 따르면 의료관광 및 국제의료 관계자들이 다수 참석한 민간단체 회의 등에서 상급병원, 종합병원 관계자들이 상반기 외국인 환자 수가 절반가량 감소하는 등 현장의 어려움을 토로했다는 지적이 실제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박 의원은 “의료관광은 2개의 독자적인 서비스가 만나 생긴 새로운 시장이자 장차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가 될 수 있는 산업”이라며 “상승세에 접어든 의료관광 시장이 활력을 잃지 않도록 대응하고 의료 인프라가 비교적 여유로운 지역을 중심으로 의료관광 루트를 개발할 것”을 당부했다.

ryu4098@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