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보연 '사이언스온' 우수 활용 사례집 발간

사이언스온 활용사례집 표지.(KISTI 제공)/뉴스1
사이언스온 활용사례집 표지.(KISTI 제공)/뉴스1

(대전=뉴스1) 김태진 기자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과학기술 지식 인프라인 ‘사이언스온(ScienceON)' 우수 활용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활용사례집은 연구, 교육, 학업, 공모전, 콘텐츠 제작 등의 목적으로 ScienceON 서비스를 활용했던 2021~2023년 11편의 사례들로 구성됐다.

평소 SciecneON을 자주 이용하는 과학 크리에이터, 공무원, 대학생, 교수나 연구자 등 다양한 분야의 이용자들이 직접 참여해 실제 경험을 이야기로 풀어내 ScienceON 서비스 이용 방법을 쉽고 다채롭게 제시한다.

활용사례집은 ScienceON이 추구하는 오픈사이언스 실현을 지원하기 위해 다른 이용자들의 사례에서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갈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마련됐다.

특히 수록된 사례를 통해 다양한 활용 상황, 목적별·단계별로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노하우를 사연으로 만날 수 있어 처음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는 친절한 서비스 이용 가이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재수 KISTI 원장은 “ScienceON 활용사례집으로 연구자 및 정책 담당자를 포함해 청소년, 대학생 등 국민 모두에게 우리 일상에서 가까운 과학기술정보를 제공하는 데 한발 더 나아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ScienceON 활용사례집은 ScienceON 홈페이지 홍보 자료실을 통해 누구나 편리하게 내려받을 수 있다.

memory4444444@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