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현대차, 자율주행차의 눈 ‘라이다’ 시스템 공동 개발

이종수 현대차 선행기술원장 부사장(왼쪽)과 이상엽 KAIST 연구부총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KAIST 제공)/뉴스1

(대전=뉴스1) 김태진 기자 =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현대차그룹과 자율주행 차량의 눈 역할을 하는 '라이다' 시스템을 함께 개발한다.

KAIST는 지난 19일 대전 본원 정보전자공학동에 ‘현대차그룹-KAIST 온칩 라이다 개발 공동연구실‘을 개소했다고 21일 밝혔다.

연구실은 발전하는 자율주행 시장에서 완전자율주행(4~5단계)을 위한 라이다 센서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에 주력한다.

연구실은 실리콘 포토닉스(광반도체)를 활용해 센서의 크기는 줄이는 동시에 성능은 높일 수 있는 온칩센서 제작기술과 차세대 신호검출 방식을 도입할 수 있는 핵심기술 개발이 목표다.

연구실은 김상현, 김상식, 정완영, 함자 쿠르트 교수 등 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연구팀과 현대차그룹 선행기술원 연구팀 등 약 30여 명 규모로 구성돼 2028년까지 4년간 운영한다.

KAIST는 △실리콘 포토닉스 기반 소형 온칩 라이다용 소자개발 △라이다 구동을 위한 고속·고출력 구동 집적회로(IC) 제작 △라이다 시스템 최적화 설계 및 검증 등 연구팀별로 특화된 전문분야에서 세부연구를 주도한다.

특히 실리콘 포토닉스 기반의 라이다용 요소 기술을 다년간 개발해 온 박효훈 명예교수의 기술을 이어받아 응용·고도화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산학협력 전문기관인 현대엔지비와 함께 공동연구실의 운영을 총괄한다. 기술동향 파악과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기술 및 전문가 추천 등 과제수행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김상현 교수는 “자동차의 눈이 되는 라이다 센서는 향후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을 위한 핵심기술이자 완성차 업체에서도 기술 내재화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술”이라며 “기술이 매우 중요한 시점에 공동연구실이 설립되는 만큼 라이다 관련 기술을 선도하는 기술 기반을 다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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