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세 번째 한국거래소 지역사무소 대전 동구에 문 열어

7일 KRX 대전혁신성장센터 개소식
기업 상장 컨설팅·IR·IPO 지원 역할

7일 대전 동구 대전지식산업센터에서 열린 'KRX대전혁신성장센터' 개소식에서 윤기식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국회의원 보좌관(왼쪽부터), 백운교 대전일자리경제진흥원장, 박희조 대전 동구청장, 이장우 대전시장,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윤창현 국민의힘 국회의원, 정태희 대전상공회의소 회장, 홍순욱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장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거래소 제공) 2023.12.7/뉴스1

(대전=뉴스1) 김경훈 기자 = 기업의 상장 지원을 담당할 한국거래소(KRX) 대전혁신성장센터가 7일 문을 열고 본격 운영을 시작했다.

한국거래소는 이날 대전 동구 대전지식산업센터에서 이장우 시장,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박희조 동구청장, 경제 유관기관, 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전혁신성장센터 개소식을 열었다.

대전혁신성장센터는 대구, 광주에 이은 세 번째 한국거래소 지역사무소로, 지역 기업을 대상으로 상장 컨설팅, IR(투자자 대상 기업설명회), IPO(기업경영정보 공개) 등을 지원하게 된다.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7일 대전 동구 지식산업센터에서 열린 한국거래소 대전혁신성장센터 개소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전혁신성장센터는 지역 기업을 대상으로 상장 컨설팅, 투자자 대상 기업 설명회, 기업경영정보 공개 등을 지원한다. 대전 지역 상장기업 시가총액은 총 36조원으로 전국 세번째 큰규모다. 2023.12.7/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그동안 대전지역 기업들은 주식 상장을 위해 한국거래소 본사인 부산이나 서울 등을 찾아가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대전시는 기업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2017년부터 한국거래소에 지역사무소 설치를 지속 요청했고, 지난 10월 이사회 의결을 통해 대전혁신성장센터 설치가 결정됐다.

최근 지역별 상장기업 현황 자료에 따르면 대전의 상장기업 시가 총액은 12월 5일 기준 약 36조4000억원으로 7대 특·광역시 중 서울과 인천 다음으로 많고, 상장법인 수는 55곳으로 서울, 인천, 부산, 대구에 이어 다섯 번째로 많다.

손병두 이사장은 “대전 기업의 성장 가능성과 지역잠재력 등을 통해 대전혁신성장센터 설치를 결정했고, 개소식을 갖게 됐다”며 “앞으로 지역 기업에 원활한 상장 지원과 투자자에게 투명한 기업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장우 대전시장이 7일 대전 동구 지식산업센터에서 열린 한국거래소 대전혁신성장센터 개소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대전혁신성장센터는 지역 기업을 대상으로 상장 컨설팅, 투자자 대상 기업 설명회, 기업경영정보 공개 등을 지원한다. 대전 지역 상장기업 시가총액은 총 36조원으로 전국 세번째 큰 규모다. 2023.12.7/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이장우 시장은 “대전혁신성장센터 설치로 상장기업과 대전 이전 기업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유망기업의 원활한 성장 자금 확보와 지원을 통해 미래 전략산업 육성과 지역 산업 경쟁력 강화해 나가는데 한국거래소와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박희조 동구청장은 “대전역세권 도심융합특구와 혁신도시 지정으로 새로운 지방시대를 선도할 동구에 둥지를 틀어 축하한다”며 “지역 기업들의 증권시장을 통한 자금조달과 기업상장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khoon3654@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