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보연, 과학기술 지식 인프라 '사이언스온' 전면 개편
- 김태진 기자
(대전=뉴스1) 김태진 기자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과학기술 지식 인프라 사이언스온(ScienceON)을 전면 개편,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
ScienceON은 국내외 논문, 특허, 국가 연구개발(R&D) 보고서 등 과학기술정보와 연구데이터, 정보분석 서비스, 연구인프라를 연계·융합해 제공하는 개방형 협업 연구환경 플랫폼이다.
ScienceON은 2019년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서비스로 시작했으며, 개편에서 이용자 편의성 제고를 최우선으로 핵심 서비스를 전면으로 배치해 과학기술 정보를 더욱 손쉽고 편리하게 탐색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적용했다.
특히 AI 기술을 적용한 고도화된 지능형 융합서비스들을 오픈해 주목된다.
또 이용자들이 서비스 이용 후 개선 의견을 남길 수 있는 사이언스온 랩(ScienceON LAB), 사용설명서, 질의응답(Q&A) 등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KISTI는 12월8일까지 개편 기념 회원들을 위한 이벤트를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한다.
유수현 KISTI 융합서비스센터장은 “ScienceON 개편은 과학기술정보에 관심을 가진 누구나 쉽게 과학기술정보와 지식인프라에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 강화에 중점을 뒀다”며 “사용자들이 ScienceON의 다양한 지능형 서비스와 지식인프라를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memory4444444@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