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국 해역서 발생 해양사고 10년간 2868건…659명 사망·실종

[국감브리핑] 임미애 "선박 안전 점검 강화해야"

스텔라 데이지호 대책위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31일 오전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참사 5년, 문재인 대통령 1호 민원 마지막 서한문 전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2022.3.31/뉴스1 ⓒ News1 자료 사진

(대구=뉴스1) 남승렬 기자 = 최근 10년간 타국 해역에서 발생한 해양사고가 총 2868건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사망자 166명, 실종자 160명, 부상자 333명 등 총 659명의 실종·사상자가 발생해 선박 안전 점검을 강화하고 국제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임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비례대표)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10년간 타국 해역에서 발생한 해양사고 현황'에 따르면 연도별 해양사고 건수는 2014년 265건, 2015년 281건, 2016년 371건, 2017년 329건, 2018년 307건, 2019년 308건, 2020년 338건, 2021년 254건, 2022년 139건, 지난해 276건으로 집계됐다.

실종·사상자 수는 2014년 115명, 2015년 281명, 2016년 78명, 2017년 85명, 2018년 51명, 2019년 79명, 2020년 86명, 2021년 49명, 2022년 25명, 2023년 41명으로 확인됐다.

가장 많은 실종·사상자를 발생시킨 사고 원인은 안전사고로 339명이 목숨을 잃거나 부상을 입거나 실종됐다. 이어 충돌 사고가 127명, 침몰 사고 79명, 화재 및 폭발 사고 67명, 전복 사고 39명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2014년 발생한 '어선 2013대경호와 일반화물선 구오싱1 충돌 사건'은 사망자 27명, 실종자 26명을 기록하며 최근 10년간 최악의 사고로 꼽혔다. 중앙해양안전심판원은 2016년 충돌의 원인으로 항해 중 주의 부족과 항법 위반을 지목했다.

2017년 화물선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사건은 실종자 22명, 부상자 2명을 발생시켰고, 선박 노후화와 화물 적재 불균형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다. 미수습자 가족들은 여전히 심해수색과 유해 수습을 요청하고 있다.

임 의원은 "반복되는 안전사고와 충돌사고를 줄이기 위해 선박 안전 점검 강화와 국제 협력 체계가 절실하다"며 "사고 후 피해자 가족에 대한 지원 대책과 구조 활동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pdnamsy@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