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하철 16년만에 멈추나?…노조 "구조조정 반대" 파업 불사

도시철도노조는 "합의"
대구교통공사 '복수노조' 엇갈린 행보

'복수노조'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대구교통공사 노조가 노동계 '동투'(冬鬪)를 바라보는 시각을 달리하고 있다. 사진은 대구도시철도공사 반월당역 ⓒ News1 자료 사진

(대구=뉴스1) 남승렬 기자 = '복수노조'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대구교통공사 노조가 노동계 '동투'(冬鬪)를 바라보는 시각을 달리하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구지하철노조가 구조조정 반대와 일터 안전을 위한 근무환경 개선 등을 촉구하며 오는 12월1일 파업을 예고한 반면, 또다른 노조인 대구도시철도노조는 사측인 대구교통공사와 노사 합의를 도출했다.

29일 대구교통공사에 따르면 대구도시철도노조는 전날 사측과 '2022 임금협약 및 노사 특별 합의'를 체결했다.

합의 주요 내용은 △정부 지침을 준수한 임금 1.4% 인상 △노사공동협의체 정례화에 따른 근무제도 개선 △통상임금 소송결과 항목 재조정 및 근무형태별 임금격차 해소 방안 △평가급 지급 및 장기재직 휴가 신설을 통한 공무직 처우개선 등이다.

대구교통공사 관계자는 "지하철노조와도 계속해서 대화의 끈을 놓지 않고 협상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조합원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알려진 대구지하철노조는 "윤석열 정부의 폭주를 막아야 한다"며 내달 1일 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대구지하철노조는 대구도시철도공사와 대구도시철도건설본부의 통·폐합으로 출범한 대구교통공사가 200억원의 재정 절감을 위해 추진하는 고강도 구조조정과 모노레일 3호선 운행관리원에 대한 민영화 추진을 저지하기 위한 단체행동권으로 '파업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실제 파업이 이뤄지면 대구에서는 2005년 이후 16년 만에 전동차가 멈춰서게 된다.

대구지하철노조에 따르면 지난 8일부터 나흘간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을 묻는 투표를 진행한 결과 1222명 중 투표에 참여한 978명(80.03%) 가운데 735명(75.15%)이 찬성표를 던졌다.

노조 측은 "경북지방노동위원회에 신청한 노동쟁의조정사건 조정 기간이 23일로 종료되고 조합원 투표에서 쟁의행위가 가결됨에 따라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하게 됐다"며 "사측과의 단체교섭 주요 쟁점인 3호선 운행관리원 민영화, 일터의 안전을 위한 근무 환경 개선, 교대근무제도 개선 등이 수용되지 않으면 파업이 불가피하다"고 했다.

노조 측이 특히 반대하는 것은 운행관리원에 대한 외주·민영화 방침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30일까지 사측이 요구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12월1일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대구도시철도공사(현 대구교통공사)는 2011월 10월 대구지역 공기업 중에서는 처음으로 복수노조를 출범시켰다.

pdnamsy@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