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대 국제수산과학협동과정 학위수여식…10개국 15명 석사 배출
수산과학 분야 글로벌 인재 양성
- 윤일지 기자
(부산=뉴스1) 윤일지 기자 = 국립부경대학교는 최근 동원장보고관에서 글로벌 학위과정인 '2024년 국제수산과학협동과정 학위수여식'을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세계 10개국에서 온 15명이 지난해 8월부터 양식, 수산물 가공 및 식품 안전, 어업 및 자원관리, 수산 경영 및 정책 등 과정을 모두 이수하고 수산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부경대가 15년째 운영 중인 이 과정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국제협력인적자원개발(HRD) 프로그램으로, 수산과학 분야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 학위과정이다.
이 과정은 세계에서 인정받는 우리나라의 수산 분야의 우수한 기술과 학문을 개발도상국에 전수해 수산 분야에서 글로벌 친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세계 수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대표적인 공적개발원조 사업이다.
2010년 처음 시작한 이후 이번 졸업생 15명을 포함해 모두 234명의 수산학 석사 졸업생이 배출됐다. 이들은 우리나라에서 학위를 받은 뒤 본국에 돌아가 활발한 수산업 프로젝트 개발 및 정책 입안 활동을 하는 등의 활약을 펼치고 있다.
부경대는 이 과정 졸업생들이 한국과 개발도상국 간 수산 분야의 다양한 협력 사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례가 늘면서 이 과정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yoonphot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