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훈 경남교육감 "빅데이터·AI 기반 맞춤형 진로교육 체제 구축"
[신년 인터뷰] 플랫폼 구축해 학생 맞춤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사회적 돌봄 모델로 돌봄서비스 강화·학교별 특성 교육 환경 조성
- 강정태 기자
(창원=뉴스1) 강정태 기자 = 박종훈 경남교육감은 1일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반의 맞춤형 진로교육 체제를 통해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박 교육감은 뉴스1과의 신년 인터뷰에서 “이번 달에 개원하는 진로교육원을 중심으로 경남형 진로교육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올해 경남형 사회적 돌봄 모델로 공적 돌봄서비스를 강화하고, 의령에서 시범 도입된 ‘경남 공동학교’를 확대해 학교별 특성에 맞춘 교육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박 교육감은 “교육 현장에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는 올해, 경남교육청은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교육의 본질을 지키고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새로운 도전을 기회로 삼아 학생과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경남교육을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박 교육감과의 일문일답.
-지난해 가장 의미있는 성과를 꼽자면.
▶2024년은 급변하는 교육에 대한 도민 여러분의 기대와 희망을 담아 미래교육의 비전을 구체적으로 실행하며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한 한 해였다. 대표적인 성과로 수업 혁신, 교육의 공공성 강화, 미래교육 체제 구축, 지속 가능한 생태전환교육 등을 꼽을 수 있다.
특히 교육 본질을 위한 수업 혁신 부분과 관련해 말씀드리면 얼마 전 한강 작가가 노벨문학상 수상으로 전 세계를 놀라게 했다. 그녀의 자유로운 사고와 창의력, 감수성은 바로 그녀가 배워온 교육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최근 경남에서도 진주의 한 고등학교 학생이 과제로 제출한 시 한 편으로 문예지에 등단한 일이 있었다. 이는 단순히 우연의 결과가 아니라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는 배움 중심 교육의 결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례는 경남교육이 추진해온 학생 중심, 배움 중심의 수업 혁신이 교육 현장에 뿌리내리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혁신은 단지 성과를 넘어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고 있다.
-아쉬웠던 점은.
▶최근 경상남도 의회에서 ‘경상남도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를 폐지하고, 미래교육지구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사실상 사업 자체를 폐기한 것과 다름없는데, 274개 학교와 262개의 마을배움터에서 이뤄지던 교육활동이 멈추게 됐다. 마을교육공동체는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해 학교에서 부족할 수 있는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며,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이는 국제적 교육 흐름과도 일치하는 방향이었다. 그러나 이번 조례 폐지는 전국 17개 시도 중 유일하게 경남에서만 이뤄진 결정으로, 국제적 교육 흐름에도 역행하는 일이라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교육감으로서 이번 비상계엄 사태를 어떻게 보나.
▶우리는 45년 만에 비상계엄령이라는 혼란과 불안을 경험했다. 수많은 희생을 통해 되찾은 민주주의를 퇴행시키는 부끄러운 사건이다. 역사적 퇴행은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으며, 우리 사회가 이룬 성과들이 한순간에 사라질 수 있다는 교훈도 얻었다. 이번 비상계엄 사태로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우리가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지에 대한 사회적 공감이 충분히 형성됐다고 본다.
교육은 민주주의 가치를 심어주는 중요한 통로다. 아이들이 혼란과 갈등 속에서도 스스로를 지키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이 그 기반이 돼야 한다. 경남교육은 이러한 책임을 다하며, 학생들이 정의와 평화, 상생의 가치를 배우고 실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경남도의회에서 교육감이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통해 정치적인 행보를 보인다며 조례안를 폐지하고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어떻게 대응하나.
▶마을교육공동체는 우리 교육청이 지역과 함께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며 추진해 온 중요한 사업이다. 우리 교육청은 지난해 11월 도의회에 재의를 요구하며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의 가치를 설득하려 노력했으나, 도의회는 특정 정당의 당론 결정과 일부 도의원의 무기명 전자투표 촬영 등 비밀투표 원칙을 위반하면서 원안 가결했다. 저희는 투표 과정이 자유와 공정을 침해했다고 보고, 이를 바로잡기 위해 대법원에 재의결 건에 대한 집행정지 신청과 제소를 진행한 상태다. 대법원의 집행정지가 인용될 경우 2025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을 신속히 준비해 예산을 확보하고, 교육지원청의 특색사업과 연계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계획이다.
마을교육공동체는 마을과 학교가 함께 성장하는 새로운 교육의 방향을 제시한다. 우리 교육청은 지역과의 협력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교육과 지역사회가 상생할 수 있는 기반을 유지하고, 사업이 재개될 경우 즉시 추진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
-올해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따른 준비 상황은.
▶2018년부터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를 운영하며 교육과정 설계와 과목 선택의 기반을 마련했다. 또 단위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과목은 학교 연합 및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선택권을 넓히고, 고교학점제 도입에 대비해 학교 공간 혁신 사업도 추진했다. 이처럼 철저한 준비를 통해 고교학점제가 성공적으로 정착되고, 학생 중심의 맞춤형 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남은 임기 동안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일이 있다면.
▶2025년은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본격 적용, 2028학년도 수능 체제 변화 등으로 교육공동체 모두에게 새로운 도전이 될 것이다. 우리 교육청은 이러한 변화에 학교 현장이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준비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먼저 이번 달에 개원하는 진로교육원을 중심으로 경남형 진로교육지원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다. 빅데이터와 AI 기반의 맞춤형 진로교육 체제를 통해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밀양과 남해에서 시범 운영 중인 경남형 사회적 돌봄 모델을 발전시켜 지자체와 협력하며 공적 돌봄서비스를 강화하고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 또 의령에서 시범 도입된 ‘경남 공동학교’를 올해부터 10개 지역으로 확대해 학교별 특성에 맞춘 교육과 협력적 학습 환경을 조성하겠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사회성과 창의력을 키우는 데 힘쓰겠다.
-도민과 경남 교육관계자들, 학부모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지난 한 해는 급격한 변화 속에서 모두가 함께 도전과 가능성을 만들어간 시간이었다. 교육 현장에서는 학생 한 명, 한 명의 삶을 책임진다는 소명을 가슴 깊이 새기며 흔들림 없이 미래를 준비해 왔다. 교육은 한 사회의 나침반이며, 미래 세대를 향한 약속이다. 2025년 경남교육은 새로운 100년을 달려가는 해가 될 것이다. 아이들의 성장을 온전히 책임지고 지역과 함께하는 교육의 길을 굳건히 걸어가겠다. 교육이 희망이 되고, 아이들의 꿈이 현실로 이뤄지도록 힘쓰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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