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A, 대형 화물 수하 차량 사고 줄인다…장척화물 반입절차 개선

부산항 신항4부두(HPNT) OOG 화물안내 팝업창 갈무리(BPA 제공)
부산항 신항4부두(HPNT) OOG 화물안내 팝업창 갈무리(BPA 제공)

(부산=뉴스1) 손연우 기자 = 부산항만공사(BPA)는 장척화물(OOG)의 컨테이너 터미널 반입 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올컨e'를 활용해 반입 절차를 개선했다고 18일 밝혔다.

OOG는 기준 부피를 벗어난 대형화물 및 수하물로 일반 컨테이너에 적입할 수 없는 화물을 특수 컨테이너에 적입한 것을 말한다.

올컨e는 BPA가 부산항의 스마트·디지털화의 일환으로 항만물류통합플랫폼의 주요 서비스인 전자인수도증, 차량반출입예약시스템, 환적운송시스템 등을 화물차 기사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모바일 앱이다.

이번 절차개선은 부산항 신항 4부두 운영사인 에이치엠엠피에스에이신항만(HPNT)과 협업해 진행했다.

HPNT는 장척화물 운송차량이 높이 제한이 있는 일반 장치장으로 잘못 진입해 장비파손 등의 사고가 발생한 것을 계기로 올컨e시스템을 활용한 반입절차 개선을 BPA에 제안했다.

BPA와 HPNT는 수기로 처리하던 장척화물 업무를 올컨e를 통하도록 하고, 운송기사가 올컨e에서 안전수칙 및 장척화물차량 이동경로를 확인해야만 운송 오더와 인수도증을 수신할 수 있도록 했다.

장척화물을 장치할 위치와 차량의 이동 경로를 그림으로 보여줘 운송기사가 한눈에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화면을 구성했다.

BPA 관계자는 "올해 9월부터 기능 개발을 시작해 10월 4부두 현장 적용을 완료하고 안정화해 현재는 장척화물 운송차량 기사들의 만족도가 높고 터미널 내 안전사고 발생 위험도 대폭 줄었다"고 말했다.

syw5345@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