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15분도시 비전투어시즌2 열 번째 북구 편 개최

숙등 공유어울림파크 , 만덕1동 스포츠문화센터 건립

숙등 공유어울림파크 조감도(부산시청 제공)

(부산=뉴스1) 손연우 기자 = 부산시는 2일 오후 북구 문화예술회관 공연장에서 15분도시 비전투어시즌2 북구 편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박형준 부산시장, 오태원 북구청장, 시·구의원, 지역 기업인, 공감정책단 등 300여 명이 참석한다.

15분도시는 살기 좋은 도시의 핵심 가치인 '좋은 사회적 관계'의 구축을 위해 내가 사는 가까운 곳에서 보육, 교육, 의료, 건강, 문화, 환경, 복지시설들이 제공되고, 다양한 이웃들과 만나고 함께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도시 조성을 목표로 하는 시 중점 추진 정책 중 하나다.

시는 15분도시 가치 실현을 위한 시민사회의 자발적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 과거의 구민 만남 형태의 자치구·군 순방과 달리 정책 의제를 가지고 정책 소통을 위해 단계별로 15분도시 비전투어를 기획했다.

만덕1동 스포츠문화센터 조감도(부산시청 제공)

지난해 실시한 시즌1은 15분 도시 비전 공유가 목적이었다면, 올해 추진하는 시즌2는 정책 구상과 결정, 집행과 평가 등 정책 전주기에 시민참여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시즌2는 지난 3월 사하구를 시작으로 16개 자치구‧군 대상 순차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행사는 열 번째 순서로 북구에서 개최된다.

토론회는 지역주민이 숙등 공유어울림파크 조성 사업과 만덕1동 스포츠문화센터 건립 사업을 직접 제안한 뒤 참석자 토론과 선호도 조사 등으로 진행된다.

숙등 공유어울림파크 조성 사업은 총 195억 원을 투입해 덕천동 숙등공원(410-4번지) 일원에 지하3층~지상4층 규모의 복합교육문화거점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공유센터, 주차장, 공원, 어린이 복합문화공간 '들락날락' 등이 이곳에 들어설 예정이다.

만덕1동 스포츠문화센터 건립 사업은 총 320억 원을 투입해 만덕동 959-2번지 일원에 지하1층~지상4층 규모의 스포츠문화센터를 건립하는 사업이다. 수영장, 소규모체육관, 들락날락, 신노년세대 사회참여 공간 '하하센터' 등이 들어선다.

syw5345@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