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차세대 '전전기 함정' 핵심기술 연구개발 완료

차세대 함정 통합전력시스템 제어 및 해석 기술 연구개발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2023 부산국제조선해양대제전에서 참가자들이 한화오션 부스에서 한국형 차기 구축함 모형을 둘러보고 있다. 2023.6.7/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거제=뉴스1) 강미영 기자 = 한화오션은 '함정 통합전력시스템 제어 및 해석기술' 과제 수행을 완료했다고 7일 밝혔다.

함정 통합전력시스템 제어 및 해석기술은 함정에 탑재되는 모든 장비와 무기체계에 드는 동력을 전기로 대체한 차세대 전전기 함정 운용을 위한 핵심기술이다.

한화오션은 최근 국방신속획득기술연구원에서 과제 참여기관 관계자들과 함께 과제 종료회의를 갖고 해당 연구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음을 인정받았다.

전전기 함정은 작전 중에 고속으로 기동하며 이에 따라 추진을 위한 대용량의 전력 부하가 소요된다.

고속 추진 중 고출력 전자기 무장을 사용할 경우, 급격한 전력 사용량 증가로 추진 성능이 저하되거나 적시 전자기 무장 사용이 불가하며 최악의 경우 함정 내 정전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한화오션이 완료한 수행 과제는 전전기 함정의 작전 운용에 있어 안정적인 전력제어 기술을 바탕으로 작전 수행 능력과 함정의 생존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이번 개발 수행으로 한화오션은 전전기 함정 핵심기술 역량을 확보했으며 차세대 구축함 사업 동력을 얻었다"고 말했다.

mykk@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