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의회, 김재원 김해연구원장 임용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

구체적 전략 부족 질타
5월2일 후보자에 대한 경과보고서 채택 송부 예정

30일 열린 김재원 김해연구원 원장 임용후보자 인사청문회 모습(김해시의회 제공)

(김해=뉴스1) 박채오 기자 = 김해시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30일, 오는 7월 개원하는 김해연구원 원장 임용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이번 인사청문회는 송재석 의원이 위원장, 주정영 의원이 부위원장을 맡았으며, 조종현, 김유상, 배현주, 정희열, 최정헌, 정준호, 김진일 의원이 인사청문특별위원으로 참여했다.

김해연구원 원장 임용후보자로 인사청문이 요청된 김재원 후보자는 동아대에서 관광경영학을 전공하고 에어프랑스(Air France) 및 영국항공(British Airways) 등 항공·관광산업 분야에서 17년간 근무했다. 현재는 신라대 항공대학 교수 및 학장으로 재직 중이다.

이날 위원들은 김 후보자가 김해연구원 원장으로서 직무수행 및 정책 능력, 전문성, 도덕성 등을 갖췄는지를 다각적인 관점에서 심도 있게 검증했다.

특히 위원들은 △김해연구원의 비전과 직무수행 계획 △일자리 창출 핵심정책 △연구원 운영을 위한 수익사업 △연구의 독립성 및 객관성 확보 방안 △유관기관들과의 협업 방안 △정책개발을 위한 시민참여 플랫폼 구축 △연구원 채용계획 등에 대한 후보자의 견해를 집중적으로 질의했다.

또 후보자가 김해시의 시급한 과제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교육의 문제를 언급했지만 구체적인 전략에 대해서는 다소 부족하다는 지적과 함께 향후 연구원 원장으로서 김해시의 발전과 혁신을 어떻게 이끌어나갈 것인지를 꼼꼼하게 점검했다.

아울러 도시경쟁력 강화는 단기간에 달성하기 어려운 과제인 만큼 중장기적인 정책 개발과 강소기업들의 유치, 새로운 신성장 산업의 발굴에 대한 후보자의 구체적인 전략에 대해서도 면밀히 검증했다.

김 임용후보자는 "지금까지 산업계와 학계, 국내외 연구기관들과의 맺은 모든 네트워크와 연구역량을 총동원해 김해연구원을 지역명문 정책개발 싱크탱크로 만들어나가겠다"며 "오늘 지적받은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5월 2일, 김 원장 임용후보자에 대한 종합의견을 담은 경과보고서를 채택해 집행부에 송부할 예정이다.

chego@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