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시공사, 디지털 기반 안전관리 플랫폼 운영

안전관리 통합시스템 시연회 모습.(부산도시공사 제공)
안전관리 통합시스템 시연회 모습.(부산도시공사 제공)

(부산=뉴스1) 조아서 기자 = 부산도시공사는 디지털 기반 안전관리 플랫폼(안전관리통합시스템)을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구축한 안전관리 플랫폼은 본사와 사업 현장, 현장 근로자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운영체계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부산 각지에 흩어진 사업장 정보가 본사로 실시간으로 제공돼 즉각적인 현장 관리, 통제가 가능하다.

사업 현장에서도 각종 작업환경과 위험 요인 등의 정보를 현장 근로자와 실시간 공유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게 돼 위험요인 인지 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재해를 차단할 수 있게 됐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도 함께 제공돼 관리자는 전용 앱을 이용해 현장에서 상황을 관리할 수 있다. 근로자는 긴급 상황 발생 때나 위험 상황을 인지했을 때 즉시 작업 중지, 긴급 지원요청을 할 수 있게 된다.

특히 긴급 'SOS CALL' 기능은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등으로도 지원돼 외국인 근로자도 모국어로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안전관리 플랫폼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현장의 각종 안전관리 정보를 관리할 수 있어 안전관리 종사자의 업무 경감과 효율성을 높였다.

사업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충돌 협착방지 장비, 웨어러블 카메라, 지능형 CCTV 등 각종 스마트 안전장비도 연동시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운영 기반도 갖추고 있다.

aseo@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