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길 사상구청장 "부산 동서고가도로 공원화 절대 수용 못해"

부산 동서고가도로 전경(사상구청 제공)
부산 동서고가도로 전경(사상구청 제공)

(부산=뉴스1) 박채오 기자 = 부산 동서고가도로 존치 후 공원화 주장에 대해 조병길 사상구청장이 공식적으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조병길 구청장은 3일 보도자료를 통해 "주민들의 일방적 피해를 담보로 한 동서고가 공원화는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부산 남구 감만동과 사상구 감전동을 연결하는 동서고가도로는 지난 1994년 완공돼 지난 30여 년간 부산항의 화물 운송과 도심 교통량 분산에 큰 역할을 담당해왔다.

반면 고가도로가 도시 미관을 해치고 인접 주민들에게 소음, 매연 등 피해를 주고 있다는 지적 또한 끊이지 않았다.

이런 와중 동서고가를 대체하는 사상~해운대 대심도 사업 환경영향평가서에 동서고가 서부산낙동강교~진양교차로 구간(7km) 철거계획이 포함되며 철거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졌고 지역 주민들의 기대감 또한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었다.

하지만 최근 민간 환경단체에서 동서고가 공원화 방안을 발표해 논란에 불을 지폈고, 지난 3월30일 관련 세미나를 개최하며 찬반 갈등이 번지고 있는 양상이다.

동서고가 공원화는 폐선되는 동서고가도로를 철거하지 말고, 하늘공원으로 조성해 부산의 랜드마크로 만들자는 방안이다.

조 구청장은 "동서고가 공원화의 가장 큰 걸림돌은 역시 지역 주민의 피해다"며 "동서고가는 주택지역에 접해 있어 일조권, 조망권 피해는 물론 오랜 기간 생활권 단절과 지역 슬럼화를 초래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이에 더해 공원 조성으로 많은 사람들이 고가를 왕래하면 사생활 침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며 "실제 사상구에서 지난 3월 하순 동서고가 인접 5개동(주례1,2,3동, 감전동, 학장동)에 대한 주민 여론을 수렴한 결과 대다수의 주민들이 한 목소리로 동서고가 철거를 주장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공원화의 사업성에 대해서도 물음표가 남는다"며 "동서고가는 대부분 접근성이 취약한 간선도로 중앙, 10층 높이의 대형 고가로서 공원화 할 경우 지역 주민들보다는 외지인 중심의 위락시설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자아낸다"고 말했다.

아울러 "고가 구조물의 설계수명 제한으로 영구적 사용이 어려울뿐더러, 조경 등 공원 시공에 따른 천문학적 공사비와 해마다 들어가는 유지보수 비용 또한 만만치 않을 것이란 점도 넘어야 할 문제점 중 하나로 꼽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도시의 생태성 강화와 녹색환경 조성을 지향하는 환경단체에서 정작 도심을 반으로 갈라놓은 거대 콘크리트 구조물의 폐해와 그로 인한 주민들의 고통은 외면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부산시에서 동서고가 공원화를 계속 고집한다면 사상구민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chego@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