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난 위기의 조선소, 수주 늘어도 숙련인력·청년노동자가 없다

조선소·협력사 인력 2014년 대비 45.6% 불과
구조조정·저임금구조로 업계 기피 현상 늘어나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전경. (뉴스1 DB)/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경남=뉴스1) 강미영 기자 = 연이은 수주와 환경규제에 따른 선박 교체, LNG선 수요 확대 등으로 국내 조선업계가 호황기를 맞고 있지만 극심한 인력수급난에 시달리고 있다.

경남연구원이 2일 발행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중대형조선소 직영 및 사내협력사 총인원은 지난해 6월 기준 9만2721명으로 2014년 20만3441명에 비해 45.6%에 불과하다.

향후 2025년까지 스마트·친환경 선박부문 기술직 인력은 현원 1만323명보다 3841명(37.21%)이 더 필요하다. 이중 경남지역의 부족인원은 1805명으로 전체부족인력 예상치의 47%에 달한다.

경남지역 조선업 기능직(생산인력)의 경우 올해 4/4분기 필요인력 수는 2만7084명으로 지난해 4/4분기 필요인력 2만3748명에 비해 13.1%(3336명)의 충원이 필요하다.

하지만 장기간 구조조정 및 업무 강도 대비 낮은 임금, 높은 산재율 등으로 조선업 기피 현상은 두드러지고 있다. 숙련인력과 청년층 이탈이 심해지면서 외국인력 수급 등의 방안이 나오지만 임시 대응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또 원자재 가격 상승이나 선박 인도 시 결제 대금 지불 비중이 늘면서 수주 이익이 줄어든 문제도 있다. 조선업 회복기지만 실제 수익성 개선은 고부가가치 선박 건조가 시작되는 2023~2024년으로 예상되면서 당장의 임금 상승은 어렵다는 전망이다.

경남대 조선해양학과 김영훈 학과장은 “조선업 침체로 지난해까지 전공자들이 본인 직무역량에 따라 건설, 기계 등 다른 산업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았다. 업계 인기가 낮아지면서 학과 경쟁률도 낮아졌다”고 밝혔다.

전국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 이김춘택 사무국장은 “저임금 구조를 해결하는 대신 무작정 일하는 시간을 연장하자는 논의는 시대에 맞지 않고 근로자에게 매력적인 요건도 아니다”라며 “다단계 하도급 물량팀 고용을 늘리거나 기본급 상승 대신 출근당 1만원을 지급하는 것은 근본적인 대책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정부는 조선업 인력난 해소를 위해 거제시를 올해 고용위기지역으로 신규 지정했다. 또 외국인력 공급을 위해 고용허가제를 개편해 숙련된 외국인근로자가 10년 이상 체류하는 방안 등을 마련했다. 경남도의 경우 올해 ‘지역조선업 생산인력양성사업’과 ‘경남형 조선업 재도약 생산인력양성사업’ 등을 추진해 1500여명의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경남연구원 장연주 연구위원은 “현재 인력수급난의 근원적인 원인을 해결하려면 단기적 차원에서의 고용촉진정책과 장기적 차원에서의 임금 상승, 노동환경 개선, 산업안전 확보, 원하청노사파트너십 전략 등 노동정책과의 연계 속에서 찾아야 한다”고 제언했다.

mykk@news1.kr